'사자방 국조요구' 야권 공세에 박근혜 정부 화답할까
'사자방 국조요구' 야권 공세에 박근혜 정부 화답할까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4.11.28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명박 정부 시절 이른바 사자방(4대강 사업, 자원외교, 방산비리) 비리 의혹이 수면위로 부상한 가운데 야당이 본격적으로 비리의혹을 파헤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목되는 상황이다.

박근혜 정부 출범이후 어떤식으로든 전 정권의 실정 및 비리의혹이 파헤쳐 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집권후 3년차에 접어드는 현 시점까지 그러한 움직임은 없었다.


전 정권에 대한 실정 심판은 현 정권의 몫이어야 했으나 전혀 건드리지 않은채 현재까지 침묵을 지켜왔던 것이 이번에 정국의 핵폭탄으로 등장하게 된 빌미가 되었다는 분석도 있다.


이명박 정부의 실정과 비리는 사자방으로 대표된다.

야당은 최근 사자방 국조요구를 통해 본격적인 공격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이명박근혜' 정부로 통칭되는 전 정권과의 차별화를 없애지 못한 현재의 이미지에서 자칫 문제를 덮고 가는 수준에서 멈출 경우 또다른 의혹만 양산할 뿐이다.

사자방 국정조사 여론에 대해 새누리당은 사자방 국조 반대 목소리와 수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혼재된채 친이, 친박계 의원들간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올 하반기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국정조사’는 새정치연합을 비롯한 야권과 시민단체에서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간 사자방에 대해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에도 새누리당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국조를 수용할 경우 친이계의 반발이 예상되나, 친박계는 표면적으로 중립을 지키고 있을 뿐이다. 다만, 집권 여당 역시 엄청난 국민 혈세가 낭비된 데다 비리의혹까지 불거지자 국정조사에 강경한 반대입장은 나타내지 않고 있다.

사자방 국정조사 논란이 이어지면서 정윤회 스캔들이 터져 주목받고 있다. 정윤회씨는 고 최태민 목사의 사위로 1998년 박 대통령이 정계에 입문한 이후 오랫동안 비서실장을 맡아온 핵심 측근이다. 정윤회씨는 비선라인, 숨은실세등으로 거론되면서 정치적 스캔들 중심에 있는 인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