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방미 연설"한미 우호 증대 기대"
이 대통령 방미 연설"한미 우호 증대 기대"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4.16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 방미 연설"한미 우호 증대 기대"

방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19시경(현지시간) 뉴욕 플라자 호텔에서 코리아 소사이어티(Korea Society)가 주최하는 연례만찬에 참석, 새 정부의 대외정책 및 비전에 대해 연설했다.

이날 만찬에는 코리아 소사이어티의 도날드 그레그(Gregg) 이사장, 에반스 리비어(Revere) 회장, 크리스토퍼 힐(Hill) 미 국무부 동아ㆍ태 차관보 등 미국의 정ㆍ관ㆍ재계ㆍ학계ㆍ언론계 인사 6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쥴리아니 뉴욕시장과 구티 에레즈 상무장관 등이 예정에 없이 참석, 이대통령과 인사를 나누어 눈길을 끌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6.25 전쟁에 참전한 많은 미국 병사들의 희생과 헌신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대한민국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전통적 우방 미국에 대한 깊은 신뢰의 뜻을 표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어서 최근의 한미동맹 약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대해, 이는 “한미관계가 장기적 동맹의 관점이 아니라 이념과 정치논리에 의해 잠시 왜곡되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21세기 새로운 국제환경에 직면하여 한국과 미국은 한반도와 아시아의 평화 그리고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적 마스터플랜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창호 기자]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