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 선거 정당공천 폐지 호응도 높다
기초단체 선거 정당공천 폐지 호응도 높다
  • 조민우 기자
  • 승인 2014.01.11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오는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 선거 관련 개정 논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기초단체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찬성의견이 과반수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기관 모노리서치가 10일 전국 성인남녀 1,068명을 대상으로 기초단체 선거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기초단체 선거에서 정당 공천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찬반’을 물었다. 그 결과 53.3%가 ‘폐지해야 한다’, 21.5%가 ‘폐지하지 말아야 한다’고 응답했다. ‘잘 모름’은 25.2%였다.

이와 함께 최근 여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구의회 등 기초의회 자체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찬반’ 질문에는 54.1%가 ‘폐지해야 한다’, 22.5%가 ‘폐지하지 말아야 한다’고 응답했다. ‘잘 모름’은 23.4%였다.

조사를 진행한 모노리서치의 이재환 선임연구원은 “기초단체선거 정당공천 폐지 찬성 여론은 그동안 꾸준히 높았다“며 ”최근 정치권에서 제시된 기초의회 폐지 역시 이번 조사에서 과반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앞서 진행돼 온 정당공천 폐지 여론에 편승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기초단체선거, 기초의회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가 큰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적지 않은 점은 이와 관련해 사회적 공론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