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에 이흥노 교수 선정
미래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에 이흥노 교수 선정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4.01.04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직무대행 김병국)이 발표한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에 고해상도 저복잡도 정보획득 기술을 개발한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이흥노 교수가 1월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 교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부호이론적 압축센싱이라는 새로운 수학적 패러다임을 통해 빠르고 쉬운 고해상도 정보획득기술을 실현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기존 정보·통신·신호처리 시스템은 원하는 해상도에 비례하는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해상도 신호복구를 위해 거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 교수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적은 양의 데이터를 고해상도로 압축, 복구하는 방법을 개발해 신경공학 및 광학분야 국제학술지(Journal of Neural Engineering, Virtual Journal for Biomedical Optics) 하이라이트 우수논문(‘12년 12월)과 최신이슈논문(‘13년 4월)으로 선정될 정도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 교수의 연구성과는 기초연구에 머물지 않고 차세대 협력통신, 보안통신, 센서 네트워크, 플래시 메모리, 고해상도 분광기, 뇌-컴퓨터 접속 시스템, 초음파 이미징, fMRI, 셀 이미징 등에 응용될 수 있어 정보통신 분야 핵심화두인 거대 데이터 처리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연구는 기존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 하드웨어 대체 없이 소프트웨어를 바꿔주는 것만으로 기존 신호처리 해상도 한계치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한편 이 교수는 최근 5년간 24편의 정보처리이론 논문을 SCI 학술지에 게재하고 미래창조과학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2012년),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2013년)에 선정되는 등 관련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