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정보연구소 "상가시장에도 게릴라성 버블지역이 형성된다"
상가정보연구소 "상가시장에도 게릴라성 버블지역이 형성된다"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3.1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가정보연구소 "상가시장에도 게릴라성 버블지역이 형성된다"

주택시장에서 불리는 소위 버블세븐(bubble seven)지역이 상가시장에도 형성되고 있다.

다만, 상가시장은 기존의 버블세븐 지역과는 달리 어디서 출현할지 모르는 게릴라성 요인에 의해 상가별로 버블이 형성되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가정보연구소(www.ishoppro.net) 박대원 연구원은 "주택과 달리 상가만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 속성 때문에 게릴라성 버블이 형성되고 있다"고 밝히고,"버블 형성의 대표적 요인은 상가 유형중 일부가 경쟁입찰을 통해 일반 투자자들에게 공급되는 이유를 꼽을 수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주공 단지내 상가의 경우가 그러하다.

주공상가는 배후세대가 풍부한 곳이 대부분이라 분양주체의 안정성이 더해지면서 입찰과열 현상이 국지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내정가 대비 2~3배에 달하는 금액의 상가가 속출하기도 하는데 비근한 예로 지난해 인천논현2지구에서는 7천만원(23.83m²)을 조금 넘긴 상가가 총2억5천만원선으로 3.3m²당 3400만원 꼴인 약340%에 낙찰률을 보인바 있다.

상가 투자자가 참여하는 입찰이 아닌 개발자가 참여하는 용지 입찰서도 마찬가지다. 

2007년 진행된 성남판교의 상업용지 평균 낙찰가는 1층 기준 3.3m²당 6700만원으로 최고 9200만원의 결과를 낳기도 해 업계에서는 향후 일반분양 공급가격에 대해 벌써부터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서울내 택지지구라는 이점으로 투자관심이 비교적 높은 발산지구도 1층 기준 3.3m²당 4000~5000만원의 분양가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은 2006년 입찰 당시 용지 별 낙찰 수준(평균 3100만원)이 결코 녹록치 않았슴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주택시장에서도 늘 주목거리인 강남 빅3 지역중 입주를 마쳤거나 입주 예정인 재건축 단지내상가도 예외는 아니다.

희소성과 상징성의 의미를 동시에 부여받은 잠실 3.4단지 상가 1층의 경우 최고가가 1억원선을 넘어섰고 이 여진은 올 중반기 이후 공급예정인 1,2단지서도 이어갈 것으로 많은 관계자들은 예상을 하고 있다.

그밖에 선분양, 통매입후 재분양, 신축건물과 역세권에 따른 프리미엄등을 등에 업은 상가들도 지역을 가리지 않고 늘 거품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l은 요인들이다.

업계에서는 상가 분양가가 일반적으로 땅값과 공사비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여전히 공급자 중심의 가격 결정이 주를 이룬다는 점도 버블 형성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연구원은 “상가는 무작정 지역 전체를 놓고 버블로 규정하기 보다 상가 건물중에서도 층별 가격이 각기 다르므로 버블 레벨을 좁힐 필요는 있다”며 “ 다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임차인의 임대시세 저항 여부로 투자 물건별 분양가의 거품 수준을 필히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 상가분양가 게릴라성 버 동반 요인

요인

내용

단지내상가 입찰 과열

 배후 풍부 및 독점 보장 전제, 내정가 대비 200% 상회 속출

용지 고 낙찰

 서울, 수도권 주요 택지지구 최고 낙찰가가 주변 분양가도 견인

희소성, 상징성

 재건축 상가, 판교등 투자 수요 풍부 기대감도 상승 요인

공급자 위주 가격 형성

 일반적 현상이나 지역 호재 더해지면 분양가 상승

선분양

 단기차익 수요 상가 선점후 본 분양시 가격 상승  

매입후 재분양

매입후 재 분양시 상가 가격 러스

신축,역세권 프리미엄

 신축상가, 역세권 프리미엄이 주변 시세 앞지르기도 함

                                                            자료 : 상가정보연구소(www.ishoppro.net)

 

<(c)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baeluv@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