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관련 특허출원 폭발적 증가세
QR코드 관련 특허출원 폭발적 증가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3.07.3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실생활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QR코드에 대한 특허출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에 따르면 QR 코드의 특허출원건수는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08년 3건에 불과하던 특허출원은 2012년 402건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 매년 평균 3.40배의 증가세를 보였다.

QR 코드는 잡지나 신문등 매체에 나오는 상품이나 여행정보등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이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어 왔다.

과거의 QR코드 출원은 QR코드에 링크 주소를 입력해 대용량 동영상, 음악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 분야나 코드 자체의 보안성을 활용한 결제·인증 분야 등에 국한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사용범위가 넓어졌다.

각종 물품에 부착되어 물품의 생산 유통 등 전반을 관리하는 물품 관리 분야,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 안내 분야 그리고 코드를 인식하면 저장된 특정한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제어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온도센서와 융합되어 혈액보관 관리를 강화한 QR코드가 부착된 혈액 팩, 도장 형태로 제작되어 마치 스탬프로 찍듯이 QR코드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QR코드 도장, 묘비 등에 부착되어 고인과 관련된 추억을 다양한 영상 등으로 제공하는 QR코드를 이용한 추모 사이트 등 흥미로운 QR코드 사례가 제시되고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QR코드는 단순히 바코드를 대체하는 물품관리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각종 센서 기술과 융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련된 특허출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