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재미 한인 과학자 송문기 박사, 비만 근본 치료 성분 ‘싸이클로지’ 개발
[PEOPLE]재미 한인 과학자 송문기 박사, 비만 근본 치료 성분 ‘싸이클로지’ 개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3.03.2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재미 한인 과학자가 개발한 신약이 화제다.

UCLA 약대 생화학 분야 연구교수 출신인 송문기 박사는 최근 아연이 체내에 머물며 인슐린 소화효소인 IDE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사이클로-히스프로(Cyclo-hispro)라는 체내 효소를 증가시켜 아연과 결합하면 인슐린 기능이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송박사는 "사이클로-히스프로를 통한 아연 성분 효소는 인슐린을 소화 분해할 뿐 아니라 치매/비만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효소를 소화해내는 유전자도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다.

송박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 FDA에서 부작용 없는 당뇨치료제로 이미 임상2상을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40여 년간 연구한 체내 아연대사와 관련, 사이클로-히스프로와 아연의 전구물(최종물질이 생성되기 전의 물질)인 사이클로지(Cyclo-Z)를 지난 2005년 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박사는 현재 당뇨치료제 임상 중인 원리와 자료를 근거로 1상까지는 조건부 면제를 부여받아 금번 3월 미국 FDA(식품의약품안전청)로부터 비만형 당뇨에 대한 임상을 동시에 병행하여 치료 신약으로 허가 받기 위한 2상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다고 전했다.

인슐린 소화효소를 인공적으로 공급했을 때에는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지만 체내에 있는 사이클로-히스프로는 효소를 자극해 IDE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므로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게 됨으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거의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또 인슐린분해효소(IDE)가 부족할 때 2형 당뇨의 주요 원인이라는 인슐린저항성 증가와 함께 인슐린 과다분비현상(고인슐린혈증)이 생기고, 과다하게 분비된 인슐린이 결과적으로 지방세포에 지방축적을 증가시켜 비만을 유발하는 것에 착안한 아연활용 비만치료법을 개발하였으며 미국과 유럽 등에 이미 특허도 취득했다.

송박사가 대표로 있는 ㈜피엔씨메타팜에 의하면 “이번 임상시험은 오는 2015년 중 완료하고 신약 승인을 위한 최종 단계인 3상 임상시험 역시 2015년에 시작하여 2017년까지는 완료할 계획으로 있다. 최종승인 시 ‘Cyclo-Z’는 당뇨치료제와 비만치료제로 각각 판매가 가능하게 된다.

한편 미국 FDA에서의 당뇨치료제 임상2상과는 별도로 2013년 하반기 KFDA(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Cyclo-Z’에 대한 당뇨치료제 신약으로의 허가를 받기 위한 2상 임상시험승인을 준비 중에 있어 2016년까지는 2상 및 최종 임상시험단계인 3상 임상시험을 모두 완료하여 국내에서 당뇨신약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송박사는 이를 두고 "부작용없이 당뇨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신약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
‘Cyclo-Z’는 일반적으로 처방되고 있는 단순 혈당강하제나 인슐린과 같이 식후 혈당이 오르는 것을 순간적으로 막아주는 방식과 달리 당뇨 환자의 약 90%에 해당하는 2형 당뇨의 근본원인으로 이해되고 있는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증상을 본질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세포 내에서 포도당흡수시스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IDE(Insulin Degrading Enzyme, 인슐린분해효소)의 합성을 촉진함으로 가능하다. 또한 ‘Cyclo-Z’는 인체 내부에 이미 존재하는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어 일부 기존 당뇨 치료제들이 갖고 있던 부작용에 대한 부담도 상당 부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송문기 박사의 연구성과와 잠재가능성은 중국에서도 확인되면서 지난 20일 중국 주요 의과대학교 중 하나인 길림대학 의과대학 제일병원에서 명예교수자격을 송문기 박사에게 부여했다.

당뇨와 비만에 대한 송문기 박사의 체내아연대사(Zinc Metabolism) 연구결과는 미국을 포함한 세계 주요국에 특허등록 되어 있으며 송문기 박사의 관련 논문 3편 또한 지난 4월10일 (2012년) 세계적으로 노벨의학상을 가장 많이 배출한 미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의학도서관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 (BioMedLib)’의 영역별 Top 20에 1위와 2위 그리고 6위에 각각 올랐다.

한편, 송박사는 27일 오전 10시 비만과 당뇨등과 관련된 강연을 강남모처에서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