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의 답을 CS에서 찾다
취업의 답을 CS에서 찾다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2.04.0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님은 왕이다'란 말은 누구나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게다가 최근과 같은 경기 불황이 지속될수록 기업들은 손님, 즉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CS 전략 및 활동을 펼치기 마련이다.

취업도 이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올해 채용시장을 보면 CS 관련 산업들이 크게 대두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격증과 서비스 관련 교육 이수자들을 우대하는 기업들이 많이 늘어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서 새로운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자격증과 관련 교육들에 대해 알아본다.

▶국내 유일의 CS관련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
(사)한국정보평가협회가 주관하는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은 지식경제부로부터 지난 2009년 국가 공인 인증을 받은 고객만족(CS : Custom Satisfaction) 서비스 분야 자격증이다.

기존의 1급과 2급으로 나눠졌던 자격증에서 1급이 지도사 자격증으로, 2급이 관리사 자격증이 됐고,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비즈니스에서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기획, 고객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실무적 지식 능력을 평가한다.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은 취득시 국가자격 취득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취업 및 전직 시 공식적인 역량의 증명이 가능하며, 공기업 채용ㆍ보수ㆍ승진시 가산점 및 우대, 공무원 인사고과 반영은 물론, 협약된 기업체에서의 입사 채용 우대 또한 가능해졌다.

현재 (주)KT를 포함해 SK브로드밴드, 삼성전자서비스(주) 등에서도 이 자격증을 우대 및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MBC아카데미, 오케이캐쉬백서비스(주), 한국철도공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사 고과 반영시 가산점을 부여ㆍ우대하고 있다.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은 총 3개의 과목으로 CS개론, CS전략론, 고객관리 실무론으로 나눠서 검정이 진행된다. 각 과목당 5지 선다형 객관식 30문항씩 출제되며 총 90분 동안 시험을 치르게 되고, 한국정보평가협회가 주관해 연 6회 진행한다.

▶전문 서비스 인을 양성하는 서비스 강사 과정
CS Leaders(관리사)자격증에 관심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서비스 강사 과정도 중요하다. 

국가 공인자격증인 CS Leaders(관리사) 자격증을 흔히 이론 자격증에 비유한다면, 서비스강사 과정은 실무위주의 종합적인 강의라 할 수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유심히 살펴봐야 할 과목은 Image-Marking Consultant Specialist와 Presentation Speech, CS Manner Coaching 부분이다.

서비스강사과정을 수료하면 전문 컨설팅 업체나 사내 강사로 취직해서 경력을 쌓을 수 있고, 향후 프리랜서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

▶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비지원금!
CS Leaders(관리사) 과정과 서비스강사 과정 모두 한국종합교육원에서는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

한국종합교육원은 동부 인증을 통해 수강료를 미취업자에 75%, 재직자에 80%까지 지원하고 과목마다 무료상담도 진행해 업을 신청하기 전 무료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과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국종합교육원 손영욱 원장은 "서비스, CS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전문 서비스인에 걸맞는 인재 양성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노동부와 연계해 전문 서비스인 양성 및 학생들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종합교육원은 CS Leaders(관리사)와 서비스강사 이외에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전문비서 과정과 병원코디네이터 과정도 진행한다. 특히 항공사 승무원 및 항공사 지상직 CRS(아바쿠스) 자격증 과정도 국비지원으로 수강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종합교육원(☎1644-6223)으로 문의 가능하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