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산업계 절전 부담 완화…5% 감축·공동 달성
지경부, 산업계 절전 부담 완화…5% 감축·공동 달성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12.2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 목표치를 낮추거나 공동 달성케 하는 방법으로 산업계 절전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23일 지식경제부는 "10% 의무 감축이 어렵고 타당한 이유가 있는 업체들에 대해 자체적으로 제출한 대체 감축방안에 따라 감축에 참여토록 예외사항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지경부와 산업계가 협의한 절전부담완화 방안에 따르면 계약전력 규모가 3000㎾ 이하인 중소형업체에 대해서는 의무 감축률을 5%로 완화키로 했다.

또 최근 설비를 증설한 산업체에 대해서는 설비증설 시점의 전기사용량 증가분을 최대 반영해 감축목표치를 재조정한다.

다수 사업장을 보유한 기업의 경우 다른 사업장에 비해 감축여력이 있는 사업장이 추가 감축해 공동으로 목표를 달성토록 할 방침이다.

만약 10% 감축이 곤란한 업체는 평상시 전기사용량을 5%만 감축하고, 전력수급이 위험한 기간에는 20% 이상 집중 감축토록 결정했다.

정유·석유화학·섬유·제지 등의 업종 가운데 24시간 연속공정의 특성과 함께 부하변동률이 낮아 10% 감축이 쉽지 않은 업체들은 원칙적으로 5%를 감축토록 완화했다. 다만 특히 전력수급이 어려운 1월 2~3주에는 모든 사업장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감축에 참여키로 했다.

법인 단위의 공동이행이 가능하고 자체발전기를 보유하는 등 추가적인 감축이 가능한 업체들은 10%까지 감축을 추진하고, 정유나 석유화학 등의 업종이면서도 10% 감축을 달성한 업체에 대해선 정부가 기업명단을 공개하고 우수사례를 홍보할 예정이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종 중 10% 감축이 불가능한 업체는 자체감축 노력뿐 아니라 계열사 등이 함께 감축에 동참키로 했다. 다만 같은 반도체 업종이더라도 공정특성이나 부하변동률 등이 상이해 반도체협회 회원사 270여 개사 중 250개사(장비·소재·부분품·팹리스 등의 업체)는 원칙대로 10% 감축을 추진한다.

또 24시간 연속부하공정을 보유한 20여 개사(소자·패키지·테스트·웨이퍼·마스크 등 제조업체)는 비제조시설에서 10% 이상 절감하며, 제조시설도 장기적으로 저전력형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밖에 주물업종은 1월 2~3주 사이 업체별로 휴일을 지정·운영해 절전에 동참한다. 정부는 90개 업체 단위로 10개 조를 편성해 9개 업체씩 순번을 정해 휴무토록 할 방침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