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F1 예산심의 첫 거부 "재협상·수지개선 대책 미흡"
전남도의회, F1 예산심의 첫 거부 "재협상·수지개선 대책 미흡"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1.12.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가 F1(포뮬러원) 코리아 그랑프리 예산심의를 처음으로 전면 거부했다. 상임위에 상정된 예산안이 내년 F1 대회를 위한 최소 기본경비라는 점에서 예산이 최종 삭감될 경우 내년 대회 무산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는 7일 F1 출연금 150억 원을 포함한 712억 원 규모의 전남도 투자정책국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상임위 심의를 전면 거부했다.

상임위는 당초 이날 오전 10시 30분 회의를 개시할 예정이었으나 F1 예산심의 방식과 관련한 의원간담회 결과 거부하는 쪽으로 중론이 모아지면서 파행을 겪게 됐다. 전남도의회가 F1 본예산 예산심의를 보이콧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일 위원장은 "심의에 앞서 F1 조직위원회 측에 박준영 전남지사와 버니 에클레스턴 FOM(포뮬러원 매니지먼트) 회장간의 영국 현지 협상내용과 올해 F1 최종 결산내역, 정부 지원금에 대한 구체적인 전망과 확보 여부 등 3가지 자료를 요구했으나 모두 제출되지 않아 심의를 거부키로 했다"고 밝혔다.

상임위는 또 F1 관련 예산을 비롯해 712억 원(세입 209억, 세출 503억) 규모의 투자정책국 소관 예산안 심의도 모두 거부했다. 상임위는 내부 논의를 거쳐 이르면 8일 중 심의를 재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는 내년 F1 대회와 관련 ▲조직위 출연금 150억 원 ▲F1 경주장 사무관리비 15억9600만 원 ▲F1 추진 전략수립비 7000만 원 ▲F1 경주장 사후 활용 보조금 5000만 원 등으로 책정했다.

전남의 최대 현안 중 하나로 적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F1 중단 여부가 도정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첫 단추 격인 본예산 상임위 심의가 중단됨에 따라 내년 F1 대회 추진에 험로가 예상된다.

특히 1, 2년차 개최권료와 대회운영비, 경주장 인수를 위한 1980억 원대 지방채 발행 등을 모두 승인해준 도의원들이 F1에 집단적으로 '반기'를 든 것은 매우 이례적이어서 도의회 의결절차가 내년 대회 개최에 최대 난제로 떠오르게 됐다.

F1 조직위 관계자는 "재협상과 도의회 예산심의가 관건이지만 현재로서는 대회를 치른다는 전제 아래 실무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온통 안개 속이어서 풀어야 할 실타래가 적지 않다"고 전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