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한·미FTA 비준안 시급히 처리돼야"
이 대통령 "한·미FTA 비준안 시급히 처리돼야"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10.1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국회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독한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출 시정연설을 통해 "이번주 미국 국빈방문을 계기로 미국 의회에서도 조만간 비준이 완료될 예정"이라며 "우리 국회에서도 국익을 고려해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은 국가경쟁력 측면에서 시급히 처리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내년 예산안과 관련해서는 "2013년 균형재정 조기 달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면서도 성장과 복지의 연결고리인 일자리 확충에 역점을 둔 '일자리 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일자리 예산'은 5개 부문에 대해 중점 지원될 것이라면서, ▲‘청년창업’ 지원 ▲고졸자 취업 활성화 ▲문화·관광 일자리 확대 및 공적개발원조(ODA)와 연계한 글로벌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서비스 일자리 확대 ▲저임금 근로자 사회보험 지원 등 5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고졸자 취업 활성화와 관련, "앞으로 공무원의 고졸 채용 의무 비율을 높이고, 공공부문에서 고졸에 적합한 일자리를 발굴해 기능인재 추천채용을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정부는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누구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열린 고용사회를 구현하는 데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대북정책에 대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유연성을 갖되 원칙 있는 남북대화를 추진해나가는 한편, 보편적 인도주의와 동포애 차원에서 인도적 지원은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측근비리는 더욱 철저히 조사해 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엄단하겠다"면서 "아울러 공직사회의 기강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엄정하게 세우겠다"고 밝혔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