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당선자 조직개편 구상
이명박 당선자 조직개편 구상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29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당선자 "정부조직은 효율적 기능과 업무 중심을 개편해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29일 정부조직 개편 구상을 밝히면서 “효율적인 기능과 업무를 전제로 한 조직개편을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 제17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워크숍에 참석, “산업화 시대의 조직으로는 21세기에 성공할 수 없다는 국민적 합의가 있기 때문에 효율적 조직으로 바꿔야 한다”면서 “그 전제는 사람과 조직을 줄이기보다는 그 기능을 어떻게 조정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정부조직은 도우미 역할이어서 민간이 일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정부 조직 개편은) 기능조직으로 하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이어 “조직을 계속 줄여 숫자적으로 많이 줄어드는 것이 좋다는 생각은 안 갖는 게 좋겠다”면서 “목표를 세우고 줄이겠다는 생각보다는 효율적인 기능과 업무를 전제로 한 조직개편을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조직 개편, 우선 순위 앞쪽에 둬야”

이 당선인은 인수위의 활동 방향과 관련, “잘했든 못했든 5년간 일어난 일을 사실 그대로 파악하고 거기에서 우리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 부처가 의견을 충분히 제시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지난 5년간 한 게 모두 잘못됐다는 선입견을 갖고 시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잘 된 것은 잘 된 대로, 잘못된 것은 잘못된 대로 봐야 한다”면서 “향후 5년 동안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우리가 미리 미래를 예측하고 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지, 잘못됐기 때문에 바른 정책을 만드는 게 아니다. 지난 5년보다 더 빠른 미래 5년에 대응해 정책을 만든다는 생각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