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 우리캐피탈 인수 마무리…"서민금융 확대할 것"
전북은행, 우리캐피탈 인수 마무리…"서민금융 확대할 것"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9.0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전북은행이 5월부터 추진한 우리캐피탈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전북은행은 6월 9일 금호종합금융 등과 우리캐피탈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 계약 체결 후, 금융위원회 인수 승인 등 모든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8일 밝혔다.

전북은행의 우리캐피탈 최종 인수 대금은 993억 원이며, 지분 69.67%를 매수해 최대주주가 됐다.

우리캐피탈은 1995년 설립된 여신전문금융회사(자동차금융)로, 전국 18개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임직원은 343명이다.

전북은행은 우리캐피탈 인수를 계기로 본격적인 서민금융 확대 전략을 구사할 방침이다.

김한 은행장은 이날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인수는 은행의 기본 전략인 소매금융 강화를 통한 사업 다각화 측면에 따른 것"이라면서 "앞으로 서민금융 확대를 위한 정교한 시스템을 개발, 맞춤형 금융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캐피탈과 은행의 세부적인 영업 전략에 대해서는 "캐피탈은 손해가 큰 영업보다 자동차 할부 금융을 위주로 한 영업을 하고, 그 일환으로 내년부터 자동차 할부 금융망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또 "은행은 전북지역에 몇 개 점포를 신설하고,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직원 4~5명이 근무하는 소형 점포를 수도권 중산층이 주로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에 신설하겠다"며 수도권에 대한 지속적 공략 계획을 밝혔다.

우리캐피탈 인수에 따른 영업 실적과 이익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예상을 했다.

그는 "주식매매 계약 체결 후 7월부터 영업을 재개했고, 당초 월 400억 원의 실적을 예상했으나 7월 630억 원, 8월 820억 원 등의 실적을 올리는 등 조기에 월 1000억 원의 영업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한 "캐피탈의 빠른 경영 정상화로 내년에는 50억~100억 원의 이익을 날 것으로 전망되며, 2014년부터는 상당한 이익이 실현돼 단기에 업계 5위, 장기적으로 3위권 내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캐피탈 인수에 따른 전북은행의 영향에 대해서도 수익성 개선 등 긍정적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은행장은 "자본비율 연결 때 매수차액 효과로 BIS비율 0.83%가 상승하고, 연결기준 ROA 등 각종 수익성 개선 등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M&A 특성상 기업을 인수할 때는 많은 영업권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 인수는 장부가 대비 저가인수에 따른 매수 차익 590억 원이 자본으로 처리돼 자본 확충 효과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우리캐피탈 프로배구단에 대해서는 "연간 40억~50억 원의 운영비용이 들어가 현재 은행 수준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인수에서 제외했다"며 "전반적인 상황이 좋아지면 인수를 다시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