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보다 비싼 종자' 개발 본격 추진
'금 보다 비싼 종자' 개발 본격 추진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1.09.06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종자시장 진출을 위한 '골든 시드(Golden Seed)'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기획재정부는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이 공동으로 기획한 '골든 시드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고 6일 밝혔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수행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경제성 분석에서는 0.95를 받았지만 종자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적 분석 및 기술성 평가를 포함한 종합평가(AHP)에서는 0.785를 획득했다. AHP가 0.5 이상이면 사업시행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 프로젝트는 '금값보다 비싼 종자'를 개발해 오는 2020년까지 종자수출 2억달러를 달성하고 글로벌 종자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오는 2021년까지 10년 동안 수출 전략 10개 품목, 수입 대체를 위한 수입 종자 9개 품목 등 19개 품목에 대한 종자 개발에 3985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골든 시드 프로젝트의 글로벌 시장 수출전략 10개 품목은 벼, 감자, 옥수수, 고추, 배추, 수박, 무, 바리, 넙치, 전복 등이다.

또 수입 대체를 위한 수입종자 9개 품목은 돼지, 닭, 양배추, 토마토, 양파, 감귤, 백합, 김, 버섯 등이다.

세계 종자시장은 2008년 기준으로 약 695억 달러 규모로 교역량도 급성장함에 따라 반도체와 같은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