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다피 정권, 사실상 붕괴
카다피 정권, 사실상 붕괴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8.22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남 투항, 차남 생포…반군, 트리폴리 대부분 통제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의 붕괴가 임박했다.

리비아 반군은 정부군으로부터 거의 저항을 받지 않은 채 트리폴리에 입성, 카다피 국가원수에 대한 경호와 트리폴리 방어를 책임지고 있는 32여단의 기지를 점령했다. 반군은 카다피 원수의 거점인 바브 알-아지지야를 제외한 트리폴리 전역을 반군이 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다피 원수의 아들 카미스가 이끌어 카미스 여단으로 알려진 32여단은 큰 저항 없이 반군 측에 항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카다피 원수의 차남으로 카다피와 함께 반인도 범죄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기소된 사이프 알-이스람 카다피는 반군 측에 생포됐고, 장남인 모하메드 카다피는 반군 측에 투항했다.

ICC의 한 대변인은 한때 카다피 원수가 체포됐다고 밝혔다가 곧바로 체포된 사람은 카다피가 아니라 사이프 알-이슬람 카다피라고 정정했다. ICC는 곧 반군 측과 접촉을 갖고 사이프 알-이슬람의 신병을 인도받는 것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리비아 반군이 카다피 지지자들이 친정부 집회를 개최하던 그린 광장에 진입하자 트리폴리 시민들은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고 외치며 반군의 트리폴리 입성을 환영했다.

반군들의 본거지인 동부 벵가지에서도 수많은 시민들이 반군의 트리폴리 입성을 축하하며 환호했다.

카다피 국가원수가 어디에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카다피는 이날 트리폴리 시민들에게 트리폴리를 사수할 것을 호소하고 반군들을 리비아를 분열시키는 해충이라고 비난하는 육성을 라디오 방송에 내보내기도 했지만 4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리비아 통치는 급속히 무너지고 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