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공천 기준·시기 놓고 공방
與 지도부, 공천 기준·시기 놓고 공방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8.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11일 내년 4월 총선의 공천 기준 및 시기 등을 설정하는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유승민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은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블랙홀이 되고, 판도라의 상자가 된다"며 공천기준에 대한 논의를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는 지난 10일 최고중진연석회의 직후 공천제도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나경원 최고위원에게 "전략공천 비율을 30%로 올리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 최고위원은 이번 달 말 통과를 목표로 일부 전략공천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에 국민경선제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마련 중이다.

유 최고위원은 "8월 말까지 물리적으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걱정된다"며 "투명한 공천의 원칙과 기준, 일정, 시스템 등을 당내 기구에서 언제부터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혼란을 막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 최고위원이 맡았던 공천특위는 사실상 활동이 종료돼 지금은 당내에서 공천 논의를 하는 공식기구는 사실상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홍 대표는 일단 그 부분부터 점검해서 당내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는 계획과 일정을 내놓아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나 최고위원은 "공천 논의가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면서도 "공천의 기준은 결국 '게임의 룰'인데 이것을 늦게 정하자는 것은 자의적인 공천을 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지난 사무총장 인선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것은 관행과 달리 당대표의 측근인사를 임명하는 것에 일부 최고위원들의 반발이 있었던 것"이라며 "나도 그런 의견이 일부 있었지만, 국민경선을 원칙으로 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8월까지 통과시키는 것을 조건으로 사무총장 인선안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 최고위원은 "공천의 큰 기준을 정하는 것은 빨리 결정돼야 한다. 당초 합의한 대로 8월말까지 당헌·당규 개정 작업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공천특위의 당헌·당규 개정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감한 전략공천 부분과 현역 의원의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늦게 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공천의 기준 및 시기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은 채,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김기현 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회의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공천특위 위원장인 나 최고위원이 제출안 공천개혁안을 중심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공천 원칙을 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직 공천특위가 없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공천 기구가 새로 구성될 필요는 없다"며 "당 최고위원회 주축으로 전략공천 비율을 포함한 공천 기준과 일정 등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