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28일 사막화방지 국제학술포럼 개최
경상남도, 28일 사막화방지 국제학술포럼 개최
  • 권혁찬 기자
  • 승인 2011.07.2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만주지방에서 발생한 황사가 우리나라에 강하게 내습하는 등 동북아지역의 황사문제가 심각해지는 가운데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산림청이 후원하는 “사막화방지 국제학술포럼”이 열린다.

 28일(목) 오후2시 국립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관 누리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오는 10월10일부터 21일까지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제10차 총회의 성공적인 개최 분위기 조성 및 사막화방지에 대한 기술·정보교환 등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중국 내몽고 다라터치위원회·산림청·민간단체·학계·시민 등 150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지구 사막화의 현주소와 사막화방지 전략”이란 주제로 사막화방지를 위한 국제적 동향 및 정책발표에 이어 사막화방지를 위한 기술적 전략과 효과적인 사막화 문제 해결방안, 사막화방지 조림기술·관리방안 등이 논의된다.

우선, 이날 중국 공청단 다라터치 위원회 여생표(余生彪) 서기가 “중국의 사막화방지 계획”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이어 (사)미래숲 권혁대 중국본부장과 (사)푸른아시아 오기출 총장이 각각 “쿠부치사막화 방지사례”와 “몽골지역의 사막화 방지사례” 등을 설명한다.

국내에서는 경상대학교 이정우 교수가 “사막화방지를 위한 식물생물공학 기술의 이용”, 경남과학기술대 추갑철 교수가 “사막화방지를 위한 조림기술”, 경남과학기술대학 박재현 교수가 “중국사막지역 방재림의 효과적인 관리방안” 등의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포럼 개최를 통해 사막화방지를 위한 국제적 공조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 지구환경 문제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 형성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