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경색 우려 아시아 지역 펀드 강타
신용경색 우려 아시아 지역 펀드 강타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16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경색 우려 아시아 지역 펀드 강타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가 세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하로도 모자라 추가 단기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글로벌 증시가 또다시 들썩였다. 진앙지인 미국을 포함한 유럽증시는 안도감에 소폭 상승세를 보였지만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신흥국은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하락세를 보였다. 이에 선진국 투자 펀드는 양호한 모습을 보인 반면 중국을 포함한 일본 및 아시아 신흥국 펀드는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펀드평가사 제로인(www.funddoctor.co.kr)이 14일 아침 공시된 기준가격으로 펀드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글로벌 주식펀드는 0.3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신용경색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총400억 달러 규모의 유동성을 우선 공급하기로 하고 추가로 통화스왑 형태로 유럽, 영국, 캐나다 등 5개국 중앙은행등과 함께 해외 금융시장에 240억달러의 자금을 수혈키로 합의하면서 시장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그러나 FRB의 잇단 추가 유동성 공급 조치는 그 만큼 자금시장상황이 어렵다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상승폭을 줄이며 MSCI 글로벌, 북미주식 지수는 각각 전주 대비 0.66%, 0.20%로 보합세를 보였다.

반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신흥국 주식펀드는 신용경색 우려에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의 기대치 이하의 금리 인하 폭에 실망한데다 추가 유동성 지원을 서브프라임 사태의 심각함으로 받아들이면서 주간 항셍H 지수와 MSCI 아시아신흥국 주식 지수는 각각 -8.20%, -3.78%로 큰 폭의 내림세를 보였다.

그러나 인도주식 펀드는 지표호조와 금리 인하에 따른 외국인 투자 유입 기대로 MSCI인도 지수가 2.13% 상승하는 등 비교적 강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러시아 증시가 3분기 기업실적 호조에 힘입어 강세를 보이면서 관련 유럽신흥국 주식펀드도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설정원본액 100억원 이상, 운용 기간이 1개월 이상인 해외 주식펀드의 한 주간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미래에셋인디아디스커버리주식 1ClassA’이 4.21%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주중 인도 증시가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와 산업생산지수호조에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세를 기록했다.

금주 상위권은 인도주식 및 에너지, 금 관련 테마 펀드 차지한 반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신흥국 및 일본 펀드는 하위권을 차지했다. 그 결과 1개월 상위권은 인도, 친디아 및 브릭스 등이 포함됐고 중국펀드는 여전히 하위권에 맴돌았다.

[제로인 이수진 펀드애널리스트 : www.funddoctor.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