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형질전환 적색 복제고양이 생산
세계 최초 형질전환 적색 복제고양이 생산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2.1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형질전환 적색 복제고양이 생산

과학기술부는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학부 동물복제연구팀과 순천대학교 발생학연구팀은 체세포 복제기술을 이용하여 적색 형광단백질이 발현되는 형질전환 복제고양이를 세계 최초로 생산하는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형광단백질(Red Fluorescence Protein: RFP)이 발현되는 형질전환 복제고양이는 유전적 난치 질병의 치료연구와 인간 질환 모델 동물의 복제 생산에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생산된 형질전환 복제고양이는 흰색의 터키쉬 앙골라(Turkish Angora) 고양이의 피부세포에 RFP 유전자를 렌티 바이러스로 형질전환시킨 후 적색이 발현되는 세포만을 이용하여 형질전환 복제수정란을 만들어 발정동기화된 대리모의 자궁에 착상시켜 출산했다.

RFP 형질전환 복제고양이 생산은 사람에 적용할 수 있는 고양이의 다양한 유전적 난치 질병의 치료연구와 인간의 질환모델 동물을 복제 생산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신약개발 및 세포치료제 개발에도 유용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표지유전자인 RFP유전자가 적색을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배아줄기세포, 성체줄기세포 등의 분화유도, 이식 후 유전자의 추적 및 다양한 인간의 유전질환연구 등의 모델동물로 효율적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이번 연구는 멸종위기 고양이과 동물의 효율적 생산을 위한 기술로 활용되어 멸종 또는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되는 고양이과 동물(호랑이·표범·삵 등)의 유전자원 보존 필요성과 복제에 의한 복원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공일근 교수는 “ 이번 연구결과로 특수 유용동물의 복제기술과 형질전환 복제동물의 생산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하였으며, 사산된 형질전환 복제고양이의 모든 장기에서 RFP 유전자가 발현된 것이 확인됨으로써, 효율적인 형질전환 복제고양이 생산기술이 정립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 바이오기술개발사업 일환인 ‘특수유용동물 복제사업’ 연구과제 지원으로 이뤄진 것으로, 총괄책임자인 공일근 교수(경상대), 세부과제책임자인 윤희준 교수(순천대), 김남형 교수(충북대), 김태완 교수(대구가톨릭의대) 등 공동 연구자들의 주도적 연구로 수행됐다.

한편 복제고양이는 가시광선 하에서는 일반 고양이와 큰 차이가 없으나 자외선 하에서는 붉은 빛을 낸다. <최정원 기자>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