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논문인용지수 세계 11위
POSTECH, 논문인용지수 세계 11위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27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 논문인용지수 세계 11위

포스텍이 영국 더 타임스(The Times)지가 최근 발표한 ‘2007 세계 대학평가(THES-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07)’에서 ‘교수 1인당 논문 인용지수(Citation/Faculty)’ 평가 순위 11위에 올랐다.

포스텍은 올해 평가에서 95점(100점 만점)을 받으며 미국 위스콘신대 매디슨캠퍼스와 함께 세계 공동 11위에, 아시아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이 분야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칼텍ㆍCaltech)가 1위를 차지했으며 스탠퍼드대, 매사추세츠공대(MIT) 등이 2, 3위를 차지하는 등 미국 대학들이 강세를 보였다. 아시아권에서는 포스텍을 비롯, 홍콩 과기대, 일본 오사카대, 도쿄 공대 등 8개 대학만이 이름을 올렸다.

이번 평가 결과는 포스텍의 우수한 연구 수준과 성과가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올해 더 타임스의 ‘교수 1인당 논문인용지수’ 평가의 특징으로, 주관사인 QS사가 ‘평가에 활용되는 데이터와 채점방식’을 변경한 점이 눈에 띈다. QS사는 지난 해까지 이 분야 평가에 미국 톰슨(Thomson)사의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활용해왔으나 올해부터 네덜란드 엘시비어(Elsevier)사의 ‘스코퍼스(Scopus)’를 사용했다.

스코퍼스는 미국 밖에서 출판된 논문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수록하고 있으며 기존에 덜 알려져 있던 대학, 기관들의 출판물들을 광범위하게 수록하고 있다. 또 비영어권 국가들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자국 언어로 쓰인 우수한 논문을 가진 대학들에게도 객관적인 잣대가 적용되어, 비영어권 국가 대학들로부터 종전 대비 공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국 대학 및 고등교육 분야 전문지인 더 타임스 고등교육부록은 매년 교육 및 유학 컨설팅 회사인 QS사와 함께 세계 대학 평가를 발표한다.

이 평가는 연구의 질, 대학원생의 사회진출도, 세계화, 교육의 질 등 4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하며 동료평가(40%), 교수 1인당 논문 인용지수(20%), 국제기업의 대학평가(10%), 외국인 교수 비율(5%) 등의 가중치가 부과된다.

QS사는 지난해까지 종합순위와 항목별 상위 10개 대학만을 발표했으나 올해부터는 인터넷을 통해 각 항목별 상위 50위권 대학 순위를 발표했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