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성형이라 불리는 양악수술, 미용만을 목적으로 접근되어서는 안될 것
연예인성형이라 불리는 양악수술, 미용만을 목적으로 접근되어서는 안될 것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5.16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부터 올해 최근까지 양악수술을 받은 연예인들의 얼굴이 공개되면서 사각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V라인은 물론이고 안면윤곽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모두 수술하는 것으로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의 환자들이 외적 아름다움을 비롯하여 부정교합, 통증, 발음 등 건강상의 문제를 함께 교정하고자 받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본래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의 턱교정 수술로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 부정교합을 동반하는 턱을 교정하기 위해 시술되어 온 만큼, 일반적인 성형수술과 달리 턱의 기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오로지 외모의 개선만을 위해서 쉽게 선택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문제는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양악수술에 대한 올바른 판단이 희미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양악수술을 단순 성형수술로 오해하다 못해, 미적으로만 접근하는 경우가 부작용을 초래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엄밀히 말하면 양악수술은 외모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 아니다.

어디까지나 결과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두는 것일 뿐, 궁극적으로는 기능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입을 모은다.

또한, 양악수술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누가 필요한 수술을 진단하며 수집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정확히 수술을 계획하고 세워진 플랜에 따라 정교하게 수술을 하는가의 여부다. 병원의 시설이나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숙련도와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양악 수술은 개인의 턱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주걱턱일 경우에는 위턱과 아래턱을 회전시켜 주걱턱을 들어가게 할 수 있으며, 안면비대칭일 경우는 위턱, 아래턱을 좌우로 돌려주어 대칭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또한 입이 나오거나 들어간 돌출입의 경우에는 앞, 뒤 방향으로 돌려 넣거나 뺄 수도 있고 중안면이나 하안면의 세로 길이를 효과적으로 줄여 줄 수 있다. 따라서 개개인의 턱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 로미안성형외과 전문의 정성모 원장은 “분명한 건 양악수술을 결코 성형만을 목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면서, “뼈와 치아 및 피부, 혈관 등 심지어 턱뼈 안의 신경조직을 다루는 작업인 만큼 고난이도의 기술을 요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숙련된 기술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해야 안전한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강남로미안성형외과 정성모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