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교정으로 봄철 이미지 변신!
부분 교정으로 봄철 이미지 변신!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3.2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니만 쏙~ 밀어 넣어주는 ‘부분 교정’
부분 투명교정· 스피드 교정으로 비용과 기간 절약 가능

김연주(20, 입시준비생) 씨에게 돌출된 앞니는 신체적인 콤플렉스 중의 하나였다. 거울을 볼 때마다 튀어나온 앞니가 불만족스러웠지만 전체적으로 어금니 배열이 고른 편이라 선뜻 교정을 결심하지는 못했다.

그런데 얼마 전 학원 국어 강사로부터 연주 씨는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듣고 놀라게 되었다. 강사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연주 씨를 교무실로 부른 뒤 부모님의 관계에 대해 물었다.

조심스러운 질문이었지만 그 근거는 다소 황당했다. 위쪽의 앞니가 벌어지고 벌어진 두 개의 앞니 중 한 쪽만 튀어나온 경우 관상학적으로 봤을 때 부모 사이가 좋지 않음을 의미한다는 것이었다.

그런 질문을 받게 된 데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못한 연주 씨의 잘못이 있었지만 강사의 지레짐작은 그녀에게 큰 상처를 주었다. 튀어나온 앞니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인상을 갖게 된 것도 싫었고 관상학적으로도 좋지 않다는 말에는 상당히 기분이 상했다.

실제로 연주 씨처럼 어금니 배열은 고른 편이지만 앞니만 돌출된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이들은 교정을 고민하면서도 비용과 시간 부담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러나 이제는 교정 기술의 발달로 치아 상태, 생활 패턴, 원하는 결과 등에 따라 시술 방식을 달리할 수 있는 만큼 교정 기간과 비용 부담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대구 디에르치과 정희준 원장은 “어금니 교합은 문제가 없는데 유독 앞니가 크거나 튀어나온 환자들은 부분교정으로 만족할만할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분 교정의 경우 일반 교정보다 70~80% 저렴하며, 환자의 기호에 따라 투명 교정, 스피드 교정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기간을 조절할 수 있다.

부분 투명 교정은 철제 교정 장치가 아닌 투명 재질의 폴리카보네이트 장치를 이용해 감쪽같이 치아를 이동하는 방법으로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물감이 적기 때문에 발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빠른 시일 내에 교정을 끝내고 싶은 환자들에게는 부분 스피드 교정이 적합하다. 부분 스피드 교정은 보통 1~2년 이상 걸리는 일반 교정과 달리 3~6개월 만에 원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앞니 부분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어금니 통증이 없는 장점이 있다.

일반 교정은 치아교정장치와 철사를 고무줄이나 얇은 철사로 묶기 때문에 치아이동 과정에서 불필요한 통증이 유발되고 이동 속도도 느려지는 반면, 스피드 교정은 고무줄이나 철사 대신 뚜껑을 여닫는 방식을 택하기 때문에 마찰력이 생기지 않아 시간 단축과 통증 제거에 효과적이다.

정희준 원장은 “시간 비용 부담 때문에 교정을 망설였다면 부분 교정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전체적으로 치아가 뒤틀려 있거나 덧니가 심한 경우 또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부분교정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며 “반드시 시술 전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자신에게 꼭 맞는 교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