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1.3% “공기업 파업 안된다”
국민 81.3% “공기업 파업 안된다”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1.11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81.3% “공기업 파업 안된다”
“일반기업보다 공기업은 더욱 파업을 해서는 안된다.”

국민들은 공기업 노조의 파업에 대해 일반기업 노조의 파업보다 더 부정적이고 강경한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과 수도권 거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조사한 공기업 파업에 대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일반 소비자들의 71.6%가 일반기업 노조의 파업에 반대한 반면, 공기업 노조의 파업에 대해서는 81.3%, 즉 10명중 8명이 반대하고 있어 공기업 노조의 파업에 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특히 ‘공기업은 절대 파업하면 안된다’라는 의견은 32.7%로 일반기업에 비해 약 7% 높게 나타나 공기업 노조의 파업에 대해 소비자들이 엄격한 잣대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코레일이 기업이미지 조사 차원에서 마케팅·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인터내셔날에 의뢰,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8일까지 서울과 수도권 거주 성인 남녀 49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이다.

공기업 노조 파업하면 고객은 외면, 기업 이미지는 하락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기업이 파업을 한다면, 앞으로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답은 35.1%에 달한 반면, ‘파업에 상관없이 계속 이용한다는 응답’은 절반도 안 되는 15.9%에 그쳤다.

또한, 공기업 파업 시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가 넘는 62.4%가 ‘전에 비해 기업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갖게 될 것이라고 답해, 국민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기업은 파업으로 인한 영업손실 못지않게 기업이미지에도 큰 손상을 입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기관인 리서치 인터내셔날은 일반기업과 비교해 공기업이 수행하는 공공서비스가 소비자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 하락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