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검진·수술 늦추지 마세요!"
"백내장 검진·수술 늦추지 마세요!"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3.2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굿아이안과 임병각 원장 "노화에 따른 백내장에 각별한 관심 기울여야"

인구의 노년화가 계속되면서 해가 갈수록 백내장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실명의 주된 원인이 백내장이란 점을 미루어볼 때, 근본적인 해결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백내장은 우리나라 실명의 주된 원인이다. 통계에 의하면 시력을 잃고 병원을 오는 환자의 30% 정도가 백내장이고, 노인성 즉 노화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요즘 백내장 환자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백내장의 원인으로는 노화현상으로 유발되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많으나 당뇨나 포도막염의 후유증으로 인한 경우, 눈의 외상으로 인한 것 등이 있다. 초기에는 안개가 끼는 정도의 시력 장애가 오지만 말기에는 실명까지 오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받는 게 급선무다.

특히 백내장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백내장에서 수정체 혼탁의 증가는 수정체 내의 알파 크리스탈린 단백질의 변성에 수반되는 불용성 단백질의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백내장에서 가장 많은 것은 노인성 백내장이라는 점을 상기해볼 때, 눈의 노화로 백내장이 발생하며 60대에서 70%, 70대에서 90%, 80세 이상이 되면 거의 100%의 사람에게서 백내장에 의한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눈의 외상, 아토피성 피부염, 당뇨병, 영양실조 등도 백내장의 주요인이 되며, 이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백내장은 발견될 수 있다.

‘인천 굿아이안과’ 임병각 원장은 “그 밖에도 백내장의 원인에는 유전, 방사선이나 적외선 조사, 스테로이드 약물, 향 정신병 약 등의 부작용, 포도막염 등의 눈 질환에 의한 속발성 백내장, 망막박리나 초자체 수술, 녹내장 수술 후에도 진행되기 쉽다”며 “하지만 이러한 원인들은 주된 요인이라기 보단 특수한 상황에 가깝고, 오히려 주된 요인은 노화에 의한 것이 많으니만큼 노화에 따른 백내장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안과의학업계에서는 노년화에 따른 백내장 환자층 증가에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인피니티 수술장비를 도입, 백내장 수술을 하고 있다. 인피니티 수술장비는 첨단 수술장비로써, 미세소절개 수술이 가능하고 환자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백내장 수술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초창기 백내장 수술의 경우 각막절개로 인한 각막내피의 손실비율이 높아 후유증이 15년에서 20년 후에 나타났던 것에 비해, 인피니티 수술은 각막내피를 최대한 많이 보존해 그만큼 후유증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임병각 원장은 “인피니티 수술의 장점은 수술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고, 수술시간을 최소화해 줄일 수 있으며 극소미세절개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시력회복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며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부작용, 이를 테면 감염 등도 줄일 수 있어 백내장 수술 후 차후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라고 전했다.

인피니티 수술장비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은 2.2mm의 미세한 각막 절개창으로 수술을 하기 때문에 난시가 발생할 가능성도 적으며, 절개부위가 적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시간도 단축, 통증도 최소화할 수 있다.

난 괜찮아 라는 마음보다 미리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과 수술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