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취업난, 보육교사-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넘는다
청년취업난, 보육교사-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넘는다
  • 박진화 기자
  • 승인 2011.03.1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사회복지사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에 대한 꾸준한 인기로 자격증취득 방법이나 조건 등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대학교 교육과정을 받지 않아도 자격증을 딸 수 있기 때문에,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과 주부 그리고 노인들도 부담 없이 도전하고 있다.

자기계발을 위한 목표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을 따는 사람만큼 취업을 위해 취득하는 사람들도 많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보육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면서 관련 전문가들 입지가 조금씩 넓혀지고 있는 분위기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꿈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부터 자격증 취득을 본격 시작해 보자. 보통 1 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1년 후에는 당당히 자격증을 가지고 사회복지 관련 분야에 취업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경우 빠르면 2012년부터 이수과목이 늘어 자격증 취득기간도 6개월 정도 더 소요될 것으로 보여, 올해 시작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상 효율적이다.

자격증 과정은 앞서 말했듯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해당 과목의 시간제수업을 통해 진행된다. 다양한 자격증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시작하는 것은 사회복지사2급자격증과 보육교사2급자격증이다.

사회복지사2급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사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의 강의를 듣고 학점을 따면 된다. 보육교사2급취득방법은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등 필수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해 총 36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시간제수업 이수는 학점은행전문기관을 통해서도 시작할 수 있다. 요즘에는 온라인강의(인터넷강의)를 이용해 시간이나 공간 효율성이 높은 온라인 학점은행기관들을 많이 찾는 추세다.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www.kedisabok.co.kr)도 그 중 한 곳으로, 현재 2011학년도 1학기 4차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곳 홈페이지 질문게시판에는 자격증 취득 관련 질문들이 꾸준하다. 자격증 과정 외에도 학사학위, 학위취득 과정도 학점은행제로 ‘맞춤컨설팅’ 해주고 있다.

또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에서는 3월 한 달간 5만원 이상 수업료를 결제 한 시간제등록생들에게 무이자 혜택 제공하고 있다. (문의: 1566-9397)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