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외모 콤플렉스, 양악수술로 당당해 진다!
주걱턱 외모 콤플렉스, 양악수술로 당당해 진다!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3.0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씨는(가명, 27세) 올해로 직장생활 3년차에 이르렀지만, 직장동료들과 잘 어울리는 편이 아니다.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심해 회사 모임이나 회식 등의 사적인 자리는 피해왔기 때문이다. 이씨가 외모에 자신감을 잃은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주걱턱'이다.

이씨는 성장하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주걱턱으로 오랫동안 콤플렉스를 갖고 있었다. 사회생활을 시작한 후로는 외모에 대한 농담이나 평가에 더욱 예민해지는 등 대인기피증까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씨는 자신의 고민거리이자 콤플렉스인 주걱턱을 해결하고자 양악수술을 선택했다. 현재는 단정해진 외모로 오랜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건강하게 사회생활로 복귀한 상태다. 외모적으로도 큰 변화가 나타났지만, 스스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되었음에 가장 만족감을 표했다.

주걱턱의 원인은 개인마다 다양하다. 부모의 턱 골격을 유전적으로 닮아 주걱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후천적으로 턱이 발달한 경우가 있다. 아래턱을 내밀거나 턱을 괴는 행동, 잘못된 저작 습관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이비인후과 질환 때문에 위턱의 발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주걱턱이 형성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유치가 너무 빨리 빠지거나, 영구치가 나오는 순서가 원활하지 않는 경우도 주걱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걱턱은 심미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기능상의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다. 비정상적인 턱뼈의 발달로 치아교합에 이상이 생기며 발음의 문제나 음식물을 씹는데 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로 인해 만성적인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주걱턱 환자가 많다.

이씨의 경우처럼 주걱턱의 그늘에서 오랜 시간 시달렸던 이들이 '양악수술'을 통해 건강한 턱선을 회복하고 있다. 양악수술은 둔탁하게 발달한 턱이 세련되고 아름답게 변화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콤플렉스를 벗어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술이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준휘 대표원장(랑더블유 치과)은 "한국인의 경우 주걱턱으로 나타나는 턱의 비정상적인 발달이 15%정도에 달할 정도로 빈번한 편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주걱턱수술을 고려하고 있지만, 턱뼈를 다루는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주걱턱전문병원의 전문의를 통해 개인의 턱 상태에 맞는 진단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외모는 사회생활의 큰 경쟁력 중 하나다. 자신을 낮추게 만드는 '주걱턱 콤플렉스'를 양악수술을 통해 극복하고 싶다면, 수술과정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이해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