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에 대한항공 2차 전세기 출발
리비아에 대한항공 2차 전세기 출발
  • 편집부
  • 승인 2011.02.2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리비아에 있는 국내 건설근로자들과 가족들을 한국으로 대피시키기 위해 330석 규모의 대한항공 B747 여객기가 25일 0시5분(한국시간) 인천공항을 출발했으며 같은 날 12시20분 로마에 도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한한공 전세편의 현지 투입은 전날 이집트항공 전세기 급파에 이어 두번 째로, 리비아로부터 한국시간으로 26일 오전 1시 트리폴리공항에 착륙하는 것을 허가 받았다.

당초 한국시간으로 25일 오전 5시에 카이로에서 출발예정이었던 이집트 항공기(B-777)은 트리폴리 공항 혼잡으로 인해 3시간40분 늦은 오전 8시40분에 카이로 공항을 이륙했으며, 출발 2시간후 트리폴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육로를 통해 데르나에서 이집트 국경으로 이동한 원건설 근로자 39명 전원은 현지시각 24일에 이집트 국경을 통과했으며, 현재 카이로로 이동중이다.

한편, 원건설 데르나 현장의 잔류근로자 14명은 차량 3대를 통해 육로로 이동해 24일 현지시각 오후 5시(한국시간 25일 0시)에 이집트 국경을 통과했다.

이외에 육로를 통한 우리 근로자 이동현황을 보면, 벵가지지역 소재 한국기업(대우자판) 근로자 3명은 육로를 통해 이집트 국경으로 이동해 한국시간으로 25일 중 이집트 국경을 통과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국경통과 여부는 이집트에 파견된 신속대응팀에서 확인중이다.

트리폴리 인근 나루트 지역에서 한국기업(코스모) 근로자 38명이 차량으로 튀니지 국경으로 이동할 예정으로, 이 기업 선발대 2명이 이동 경로를 답사중에 있다.

트리폴리 인근 젠탄에서 이수건설 근로자 8명이 선발대로 한국시간 25일 8시30분에 튀니지 국경을 통과했으며, 나머지 63명이 차량이 확보 되는대로 튀니지 국경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선박을 통해서는 벵가지 소재 한국기업(한미파슨스) 근로자 24명이 터키국적 페리를 이용해 현지시각 24일 밤 11시에 벵가지항을 출발해 터키 이즈미로 향하고 있다.

당초 이 페리에 탑승 예정이었던 한국기업 현대엠코, 현대건설, 대우자판 근로자들의 탑승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편, 한국시간으로 23일에 이집트에 파견된 정부신속대응팀은 24일 현지시각 6시30분에 이집트에 도착해 우리 공관에 합류해 현재 육로, 항공편을 이용해 이집트로 도착할 우리 국민의 이동편, 숙박을 주선하고, 여권 분실 인원의 여행증명서를 발급하는 등 우리근로자 지원업무를 시작했다.

신속대응팀 일부는 26일 중 리비아 국경 알살람지역으로 이동해 리비아에서 넘어온 우리 교민과 근로자들의 이집트 입국절차를 지원할 예정이다. [데일리경제]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