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유통되는 ‘여드름 치료기’, 효과 있나?
시중에 유통되는 ‘여드름 치료기’, 효과 있나?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1.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피부가 건조해지는 계절 겨울이 찾아왔다. 가려움증이나 피부병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계절이다. 겨울철만 되면 기승을 부리는 아토피는 물론, 간신히 잠잠해졌나 싶은 여드름도 제철 만난 듯이 솟아오른다. 특히 성인의 경우 여드름은 환경적인 요인이 크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과 건조한 공기에 시달려 피부 보호막이 약해진 상태에서 피부에 각질이 많아지면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러한 겨울철 여드름은 심하면 염증을 유발하여 염증성, 화농성 여드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여드름은 수많은 피부병 중에서도 안일하게 대처하기 가장 쉬운 질환 중 하나이다. 사춘기가 찾아오는 어린 시절부터 여드름 한두 개쯤 안나본 사람을 찾는 게 드물 정도로 누구나 겪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드름은 분명한 피부질환이며 방치했을 경우 염증유발로 인한 통증은 물론 여드름 흉터나 여드름 자국이 보기 흉하게 남는 경우도 많아 반드시 치료해주어야 하는 질환이다. ‘놔두면 사라지겠지’하는 마음으로 지내다가 여드름치료의 필요성을 느낄 때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홀히 여기기 십상이었던 여드름을 대하는 태도도 많이 바뀌었다. 피부과마다 여드름 클리닉을 개설하고 여드름 전용 화장품이나 세안제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화장품이나 세안제품은 불안하고, 피부과는 비용 문제로 꺼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여드름 치료기도 등장했다. 특히 여드름 치료기는 집에서 간단히 사용이 가능하고 휴대용으로도 적합하며 무엇보다 병원을 방문해야한다는 부담감을 덜어주어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실제로 인터넷에 ‘여드름 치료기’를 검색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 때문에 여드름 치료기의 구매를 원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자기가 사용한 후기를 올리거나 정보를 공유하며 여드름 치료기의 효능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여드름 때문에 고생하는 이들에게 병원에 가지 않고도 여드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드름 치료기는 반가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런 여드름 치료기 중 ‘여드름 치료기’로서 임상시험을 통과한 제품은 거의 전무하다고 봐도 좋을 정도이다. 실제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태반은 ‘여드름 치료기’로 임상시험을 시행하지 못한 제품들로, ‘여드름 치료기’의 목적으로 임상시험을 받은 제품은 ‘소프트레이저 SL30’뿐이다. 여드름 치료기로 허가받지 못한 기기가 여드름 치료에도 100%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는 생각해 볼 문제다.

여드름은 생각보다 훨씬 민감한 피부질환이며,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기기인 만큼 안정성과 효능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함은 당연하다. 따라서 임상시험을 거쳤는가 안거쳤는가의 문제는 ‘치료기’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인체에 사용할 수 있는가, 유해하지는 않는가, 직접적인 효능이 있는가를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해야한다. '소프트레이저 SL30'은 실제로 서울대병원과 경희의료원의 철저한 임상시험을 거쳐 의료기기 허가를 받았다. 제58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소프트레이저 SL30’을 통해 저강도 적색광의 여드름에 대한 효과 연구를 진행한 나정임, 서대헌(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은 ‘총 28명의 여드름 환자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환자는 임의로 왼쪽 또는 오른쪽 얼굴의 반을 치료 부위로 배정받아 치료 부위에만 광선치료를 시행했다. 면포와 염증성 병변의 개수는 각각 치료 4주째와 8주째 대조군에 비해 감소했고 여드름의 중증도는 치료 8주째에 감소하였기에 저강도 적색광(소프트레이저 SL30)을 이용한 광선치료가 여드름에 대한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이라고 보고 있다’고 기고했다.

“안정성을 확실하게 검증받기 위해 권위 있는 임상시험기관을 일부러 두 군데나 거쳤다. 여드름 치료기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보고 믿음을 가질 수 있어야하지 않겠는가. 임상시험은 한군데에서만 받아도 임상보고서를 받을 수 있고 흔히들 그렇게 하지만 인체에 사용하는 의료기기인 만큼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고 싶었다”고 밝힌 소프트레이저 SL30 관계자의 말처럼 여드름 치료기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임상시험의 여부와 그 신뢰성, 안정성이어야 한다.

피부에 직접 사용하는 여드름 치료기. 그러나 그 중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치료기는 몇 개나 되며 과연 어떤 것이 저렴하고 효능이 좋은 여드름 치료기인지 확실히 알아보고 구매해야 할 것이다. 여드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치료기를 구매하는 것이지 불안을 더하기 위해 치료기를 구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