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후 무슨 일을 할까?
사회복지사·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후 무슨 일을 할까?
  • 서지은 기자
  • 승인 2011.01.2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격증 취득하고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어린이집 원장에 도전하기

[데일리경제]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 따라 사회복지사를 종사자로 채용하도록 규정돼 있다. 시·도와 시·군·구 및 읍·면•동 등에서는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채용해야 한다. 보육시설 역시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보육교사 자격을 가진 이가 담당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세계적으로 복지사회 열풍이 부는 지금 여성의 육아, 청소년, 장애인 문제 등의 전문가인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의 인력보강이 시급하다고 한다.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0세에서 2세 영아를 둔 여성들은 국공립보육시설(23.2%), 영아전담 보육시설(18.3%), 내 집으로 보육교사 파견(17.4%) 등의 복지 지원을 원했다. 개인적 문제로 치부됐던 것들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가 신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취업난이 심각한 지금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는 자격증만 취득하면 활발한 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격증 취득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해 사회복지사2급 및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평생교육사2급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5과목 총 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학점은행 평생교육원으로 사회복지사·보육교사·평생교육사 전문 양성기관인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는 현재 정규 2011학년도 신학기 개강을 맞아 5만 원 이상 수강료를 신한, 현대, 삼성, 롯데, 외환, BC, KB 카드로 결제하는 수강생들에게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비교적 수강료에 대한 부담 없이 사회복지사·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로 한국사회복지보육센터 홈페이지(www.mh-sabok.com)와 전화(1688-5919)를 통해 수강 및 문의 가능하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