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북 군사 실무회담 내달 11일 개최 제의
정부, 남북 군사 실무회담 내달 11일 개최 제의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1.01.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부가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다음달 11일 판문점에서 열자고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

통일부는 26일 논평을 통해 "우리측은 오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 및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준비하기 위해 실무회담을 2월11일 개최할 것을 북한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일, 북한이 인민무력부장 명의 통지문을 통해 천안호 사건과 연평도 포격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할 데 대한 회담을 제의해온 데 따른 것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10일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추가 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 그리고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을 위한 남북 당국간회담을 제의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20일 북한이 군사문제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여전히 비핵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당국간 회담에 대해서는 아무런 태도변화 내지 답을 해오지 않고 있다"면서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을 위한 별도의 고위급 당국회담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남북관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핵포기 의사가 확인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핵문제에 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힐 수 있는 남북 당국간 회동 제안을 북한당국이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