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여드름 자국·흉터
여드름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여드름 자국·흉터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12.30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드름 자국·흉터 효과적인 개선법

[데일리경제]여드름은 청춘의 상징이라는 말은 이미 옛말이 됐다. 강남의 피부과를 내원하는 환자들 중 성인여드름으로 인한 고초를 토로하는 사례가 매우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성인여드름이 증가하는 것은 스트레스, 불면, 식습관, 흡연, 음주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에 더욱 여드름이 심해진다.

이러한 여드름 자체도 피부에 많은 영향을 주지만 여드름을 앓게 되면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로 인해 피부가 많이 손상되고 이 때문에 전반적인 이미지가 더욱 좋지 않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 들이 있을까?

◇여드름 자국, 흉터 예방법
여드름 자국과 흉터가 나타나는 것은 피부조직이 손상됐다는 증거다. 이를 막기 위해 출처를 알 수 없는 민간요법이나 자가 압출을 시도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여드름에 양파를 붙이면 소독이 돼 여드름이 완화된다는 설은 오히려 자극적인 양파 성분으로 인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손이나 면봉으로 여드름을 자가 압출하게 되면 화농이 배출되기보다는 피부 속에서 터져버리는 경우가 많고 주변조직이 손상돼 여드름자국과 흉터에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다.

로즈미즈네트워크 강남피부과 박은수 원장은 "여드름이 올라온 경우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면서 "피지의 배출을 막고 있는 병적각질을 탈락시켜주는 스케일링과 더불어 적절한 압출과 처방을 통해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시키는 여드름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여드름 자국 개선법
붉은 여드름 자국은 피부가 재생되면서 자연히 색깔이 완화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드름을 앓았던 피부의 경우 보통 피부보다 재생이 느리기 때문에 이온자임관리와 같은 재생관리를 꾸준히 받아 피부의 재생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피부 재생능력이 좋아지면 여드름 자국 개선뿐 아니라 전반적인 피부톤과 결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간혹 색이 어두워지며 피부에 남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여드름 자국은 Q-Switch ND Yag 레이저를 통해 색소병변 자체를 파괴하는 치료를 받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흉터 개선법
폭파인 여드름 흉터는 자연적으로 완화되기 힘들다. 이미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은 상태가 대부분으로 모자이크레이저를 이용한 프렉셔널 레이저 테크닉 시술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 있다. 모자이크 마이크로 레이저 빔을 통해 표피부터 진피까지 미세한 구멍을 내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재생을 유도하는 시술로, 미세한 구멍에서 새살이 차올라 여드름 흉터가 개선된다.

모자이크레이저는 병변에 깊이에 따라서 3~5회 정도의 시술이 이뤄지며 3~4일 정도 시술부위가 살짝 붉어질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을 정도이기 때문에 직장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전반적인 피부의 탄력과 여드름 피부에 많이 나타나는 늘어진 모공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박 원장은 "여드름 자국, 흉터 치료도 중요하지만 여드름을 활성화시키는 생활 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이 뒷받침돼야 더 좋은 결과를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 방향과 무관합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