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nfo]의료실비보험의 담보구성과 가입시 주의할 사항
[금융Info]의료실비보험의 담보구성과 가입시 주의할 사항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12.29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약관 세부 구성내용은?

[데일리경제]의료비를 대비하기 위해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다 보면 생각보다 복잡한 것을 볼 수 있다. 보장성보험이기에 약관에 명시된 각 질병과 사고, 상황의 보장내요와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잘 알고 있게 되면 설계시 최소의 비용으로 자신에게 더 유리하게 가입할 수 있을것이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의 담보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는게 좋다.

의료실비보험의 주 계약, 의료실비

보험에서 주계약이란 그 보험상품을 가입하는 1차적인 목적이 되는 계약을 말하며 의료실비보험의 주요목적은 의료실비 부분이다. 의료실비보험은 월 2~3만원의 작은 금액으로 감기 같은 작은 병부터 암, 뇌경색, 성인질병등의 큰 병, 갑작스러운 상해사고까지 실비로 보장을 하며 국민건강보험의 비 급여 대상인 MRI, CT, 특수검사, 내시경 등 고가의 검사비용과 한방병원에서의 병원비까지 본인부담금을 보장 해준다.

1. 질병 상해 입원의료비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다치거나 병으로 입원치료 시 입원실료와 입원제비용, 수술비의 90%를 보장해준다. 국민건강보험법의 적용을 받지 못한 경우도 본인부담금 총액의 40%를 한도 내에서 보상하며 지급최대한도는 5천만원이다. 2009년부터 치매, 디스크, 신경계질환, 치질, 치과, 성병(요도감염, 요실금제외) 등도 보장해 더욱 필요성이 두각되고 있다.

2. 질병 상해 통원의료비
의료실비보험은 입원이 아닌 내원(통원치료) 시에도 실비로 보장해주는데 국민건강보험 적용시는 통원제비용, 통원수술비를 통원 1일당 본인부담금 공제 후 보장해준다. 최대한도인 30만원 한도 통원비 특약의 경우 의원 만원, 병원 만5천원, 종합병원 2만원이다.(국민건강보험 비적용시는 본인부담금 40% 보상)

의료실비보험의 의무담보와 선택특약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도 있다. 일반상해사망, 후유장애와 질병사망을 각각 천만원부터 가입해야 하는데 보험료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최소 천만원으로 가입해 보험료를 줄이는 게 좋겠다. 이같은 사망보장을 원한다면 생명보험사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으로 따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특약에는 암진단비 특약을 추가하면 암보장 개시일인 90일 이후에 암 진단 시 최초 1회에 한하여 최대 3,000만원까지 보장하고, 고액암진단비 특약은 최대 3천만원까지 보장해줘, 고액암일 경우 총 6천만원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요즘 남성에게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는 뇌졸중, 뇌혈관 질환, 급성심근경색 진단비 가입시도 3천만원을 보장해준다. (보장은 각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음)

추가로 운전자보험 특약도 함께 가입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이란 사고 시 벌금, 방어비용, 형사합의지원금을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하는데, 보상 중 핵심인 형사합의지원금의 한도가 5,000만원까지 있어 필요에 맞춰 특약을 구성하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이라 하더라도 100세까지 보장하는 담보는 바로 위에서 언급한 갱신형 질병 입/통원 의료비. 갱신형 상해 입/통원의료비, 일반상해사망 후유장해, 질병입원일당, 상해 입원일당에 한하며 나머지 담보와 선택특약은 80세까지만 보상된다는 것이다. 각 보장마다 몇세까지 보장되는지 가입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안성맞춤인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며 갱신주기 및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니 염두해야 한다.

보험비교전문 포털사이트(www.shilbidirect.com)에서는 국내 10개 손해보험 회사의 민영의료보험 / 추천암보험 등을 비교해 고객에 맞는 의료실비보험추천과 암보험추천상담 1:1 맞춤 컨설팅을 하고 있다

[본 자료는 참고 자료로 본 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