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착수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착수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11.1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동부간선도로 17.2㎞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한강 지하를 통과하는 최초의 도로터널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상세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지하철 5호선 등 철도가 통과하는 지하터널은 있으나 도로전용터널은 전무한 상태다.

이번 계획은 동부간선도로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고 강남북 직결 구간을 신설, 강남과 노원을 포괄적으로 연결하는 연장 17.2Km 지하도로 조성을 주요 골자로 한다.

지하화되는 동부간선도로 구간은 왕복3차로 9.4km로서 ‘당현4교~군자교’ 부분이다. 지하화 구간은 기존 도로 연결체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해졌다.

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부분에 이어 신설되는 구간은 군자와 대치를 잇는 왕복2차로의 7.8Km 강남북 직결구간으로서, 이 도로가 생기면 그동안 돌아 돌아 가야했던 강남과 강북을 직접이동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도로구조가 일정하지 않아 상습정체를 유발했던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 되면 동북권 지역 교통정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랑천 동부간선도로는 1989년 건설 당시 막대한 보상비와 도로공간 부족으로 하천둔치를 따라 건설되는 바람에 도로 구조가 일정하지 않고 주요 지점에서 상습적인 정체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 교통 혼잡비용과 환경 오염비용 등 사회적 비용이 3400억원 감소하고, 중랑천에 200만㎡ 규모 친수공원이 조성돼 인근 3㎞내 주민 187만명이 직·간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18일부터 용역 발주 공고에 들어가, 다음 달부터 내년 12월까지 세부노선계획과 친수공원 조성안 등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 <저작권자 ⓒ데일리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