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조언] 안구건조증도 있고, 시력도 나쁘다면?
[전문의 조언] 안구건조증도 있고, 시력도 나쁘다면?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10.1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최근 잦은 컴퓨터 작업과 대기오염, 오랫동안 착용한 콘택트렌즈 때문에 안과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그 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은 ‘안구건조증’이다.

장시간 근거리 작업을 하거나 건조한 환경에 오래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바람이 부는 외부로 나갔을 때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며, 요즘같이 날씨가 건조하고 쌀쌀한 가을철에는 안구건조증 발생 가능성이 더욱 높아 한층 더 주의가 필요하다.

안구건조증에 걸리게 되면 눈이 따갑고 가려우며 무거운 느낌이 들고 눈이 충혈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또한, 실 같은 눈곱과 피로감이 생겨 독서나 TV를 장시간 시청하지 못하며, 눈이 시리거나 뜨기가 힘들어진다.
햇빛 아래서는 눈이 부신 느낌, 속눈썹이 눈에 자주 들어가는 현상, 침침하게 잘 안 보이는 현상은 안구건조증 환자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이다.

이처럼 안구건조증으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은 눈이 나빠도 시력교정수술을 받지 못할까봐 걱정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시력교정전문안과 SL안과 임상진 원장은 “ 안구건조증이 있다고 해서 시력교정술인 라식, 라섹수술을 못하는 것은 아니다”며 “검사 후 각막이나 결막 상태 확인 후, 안약으로 증상을 완화 시킨 다음에 시력교정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리고 오랜 렌즈 착용으로 안구건조증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 후 렌즈 착용을 안하게 되므로 오히려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안구건조증이라면 라식 보단 ‘라섹수술’

안구건조증은 눈물 분비량이 적거나, 또는 눈물 분비량은 충분해도 눈물 성분의 이상으로 눈물막이 표면을 잘 코팅해주지 못하게 되어 쉽게 증발되어 자극 받고 피로해지는 증상을 뜻한다. 이러한 안구건조증은 개인의 눈의 특성과 피로도, 그리고 생활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정확한 검진 후 치료방법을 찾아야 한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라식수술 보다 라섹수술을 추천한다. 라식수술은 각막 전체를 들어내는 각막절편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라섹수술은 라식과는 달리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으므로 수술 후 손상된 각막 지각신경이 각막 표면까지 거의 모두 재생되어 대개 수술전의 상태로 회복되므로 시력교정술에서 라섹이 안구건조증에서 좀 더 자유롭다.

라식•라섹수술 이후 안구건조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살피는 정밀 검사가 중요하다. 각막크기, 안압, 각막모양, 눈물양 등을 정확히 체크해야 라식•라섹 수술의 부작용을 없앤 오차제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은 고도의 정확성을 요하는 미세 정밀 작업이므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사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SL안과 임상진 원장은 “라섹수술은 각막 전체가 아닌 각막상피만을 일부 제거해 레이저시술을 하기 때문에 각막손상이 훨씬 적을 뿐 아니라, 재생도 빠르게 이루어져 안구건조증 발생 가능성이 낮다” 며, 안구건조증 외에도 안정성 등 여러 면에서 인트라라식 등의 레이저 절개술보다 최신기법의 라섹수술이 더 유리하다고 한다, 또한 “안구건조증 환자라면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제반사항 (수술가능여부, 수술방법, 주의사항, 사전검사, 합병증, 시력교정효과 등)을 듣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 조언했다.

시력교정술은 인터넷 광고나 덤핑 이벤트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안과전문의가 직접 시행하는 정확한 수술전 검사와 상담을 통해 눈 상태를 확인하고, 생활환경 등을 고려해 본인에게 맞는 시술법을 선택해 수술 받는 것이 안전하다.

[도움말- SL안과 임상진 원장 http://www.slasik.com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