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적합 업종에 대기업 진입 자제한다
중소기업 적합 업종에 대기업 진입 자제한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09.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부는 2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30대 그룹 최고경영자와 중소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경제대책회의를 갖고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회의를 거쳐 중소기업 지원책을 발표했다.

이날 먼저 민간이 주축이된 동반성장위원회를 구성해 '중소기업 적합 업종과 품목'을 지정하기로 하고 대기업이 진입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했다. 다만, 이미 진입한 경우에는 사업 이양을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관계부처에서 밝힌 내용을 보면, 납품가 낮추는 횡포를 근절하고자 중소기업 협동조합에 납품단가 조정협의 신청권을 부여하기로 했으며, 1차 협력사와 이보다 2, 3차 협력사간에도 하도급법이 적용되도록 법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명박 대통령은 “서로 일을 하다보면 상대방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면 효과가 안 나올 때가 많다. 서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면 처음에 진정성이 없다가도 있는 것으로 나가게 된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서로를 긍정적으로 평가를 해줬으면 한다. 그렇게 하면 서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의 잘못을 탓하기 전에 서로 잘 한다는 인식변화가 필요하고 이것이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로 신뢰하고 서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만들었으면 좋겠다. 정부도 그렇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대기업도 총수 회의 이후에 아주 활발하게 진정성을 갖고 움직여 나가고 있고 중소기업들도 투명경영 등 여러 가지의 변화를 스스로 가져오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독일의 히든챔피언과 일본의 자수기업의 장점을 접목한 글로벌 중소기업인 스몰 자이언츠(Small Giants)가 대거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