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및 유통상품 배달 고민 ‘에어셀쿠션’으로 해결
택배 및 유통상품 배달 고민 ‘에어셀쿠션’으로 해결
  • 권혁찬 기자
  • 승인 2010.09.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포장제 에어셀 주목

(데일리경제)민족 최대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택배업체나 유통업체는 정신없이 바쁘다. 그러나 최대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배달된 물품이 자주 망가지거나 깨져서 소비자들과 언쟁이 가장 많은 달이기도 하다.

현재 택배업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완충재는 고급택배품이 아닌 이상, 약 80% 이상이 Aircap(흔히 뽁뽁이라 부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 외에는 골판지완충재와 빈공간만을 채워주는 믹팩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환경이 열악한 택배업체에서는 찢어진 종이만을 사용하는 포장법과, 신문지를 말아서 포장하는 업체도 많다.

그 이유중 하나는 온라인 거래가 많아짐에 따라 단기간에 배달이 되어 고객이 제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신속한 납기가 제품의 안정성보다 더욱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인점도 있다.

친환경포장재로 기업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주)레코의 관계자는 이러한 포장방법에 대한 문제점은 우선 제품의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고, 저가의 포장재로 인하여 제품의 디자인성이 저하될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수령시 포장을 뜯지 않고는 내용물의 파손여부 확인이 불가하고 소비자의 폐포장재 처리도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레코(www.ireco.kr) 김영수 대표는 에어셀 사용시 독립적인 셀 구조로 인해 포장된 제품의 안정성이 우수하고 완충재만으로 모든 포장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포장된 제품의 홍보효과를 증대 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투명필름으로 이루어져 운송 중 제품파손여부의 확인이 가능하며, 에어셀에 인쇄가 가능해 제품 및 기업의 마케팅이 가능하다. 아울러 공기만 제거하면 폐포장재 처리가 편리하고 에어셀만의 깔끔한포장방법으로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

에어셀쿠션은 기존 해외 방식과는 달리 공기주입 밸브를 상부가 아닌 측면에 형성하여 공기의 유지성 및 안전성, 주입성을 향상 시킨 세계 최초의 기술로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포장재에 비해서 생산비용 및 원가비용이 절감되어 기업이윤에도 많은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주)레코는 신기술로 2009년에 완충용 에어폼에 대해서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2010년에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신설하고 해외기술 출원(PCT)을 마쳤다. 2008년에 이어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제 4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우수한 패키징 기업으로 신기술 코리아 스타상을 수상했다. (031-433-84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