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환자, 이제 당일수술 당일퇴원!
치질환자, 이제 당일수술 당일퇴원!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09.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항맥외과, 당일수술 당일퇴원 치질치료법으로 눈길

[데일리경제]지난 해 입원환자가 가장 많았던 병이 치질로 발표된 가운데, 치질환자의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을 시행하고 있는 병원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서울항맥외과(원장 박정연, 서울 도봉구)가 그 주인공인데, 서울항맥외과는 무통주사 도입, 주사치료법(ALTA요법), PPH 수술 등을 통해, 환자들이 원할 경우 수술 당일 퇴원도 가능해졌으며 퇴원 후 일상생활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 치질수술에 있어서 '당일수술, 당일퇴원'이라는 말은 생소한데요?

- "저희 병원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죠. 수술을 오전이나 오후 일찍하고 수술한 날 당일 퇴원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환자분의 입원비 절감효과와 수술 뒤 보다 마음 편하게 집에서 휴식을 취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실제적으로 시행된 예가 있나요?

- "입원비가 매우 비싼 선진국의 경우엔 일반 치질수술을 한 뒤 당일 퇴원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 병원에서도 환자의 편의를 최우선시해 즉시 일상복귀가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Q 환자에게 무리가 되지 않습니까?

- "치질수술을 한 뒤 가급적이면 입원을 최소화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회복과 안정이 필요한 경우나, 적극적인 약물치료와 상처치료 등이 필요한 경우는 무리하게 당일퇴원을 유도하지는 않습니다"

Q 서울항맥외과에서는 환자들의 수술후기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 "네, 환자들이 입원한 뒤 느낀 소감을 솔직하게 적어줘서 큰 도움이 되죠. 친절하다고 하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호평이 이어져서 쑥스럽기도 하나, 그런 후기를 보고 지방 환자들까지 안심하고 올라와서 수술을 받고 있으니, 의욕이 절로 납니다. 환자들이 시정을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그 즉시 반영할 수가 있죠"

Q 치질을 주사로 치료 가능한지 묻는 환자가 많습니까?

- "최근 서울항맥외과에서는 치질을 주사로 간단히 치료하는 획기적인 방법을 도입해 치질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국내 시술을 허가한 직후부터 이 주사치료법(ALTA요법)을 시행하고 있는데, 수술적 치료대상 환자는 물론 수술 외에는 치료법이 없었던 환자들을 상당수 치료해 뛰어난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단 1~3도의 치질환자에게 주로 시행되며 4도의 환자들에게서도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고 있으나, ALTA요법으로 모든 치질을 다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수술만이 유일한 환자들도 적지 않습니다"

Q  pph로 수술하면 통증이 없다면서요?

- pph 수술이 일반 수술이나 레이저 시술보다 수술 후 통증이 현저히 적은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pph 일회용 기구의 값비싼 비용으로 환자들이 부담을 느껴 꺼려왔죠. 하지만 7월부터 pph 기구가 보험적용이 돼 부담이 줄었습니다. pph의 장점을 아는 분들에겐 희소식이죠. 보험이 적용되니 입원하더라도 40여 만원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Q 수술 후 자택에서 요양할 때는?

-"우선 수술한 항문부위를 높게 해주면 좋습니다. 허리부분에 베개를 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같은 자세로 계속 누워있는 것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므로 머리를 너무 움직이지 않고 옆으로 눕는 것도 좋습니다. 수술 후 출혈이 약간 보이더라도 항문이 곪아 있지 않으면 따뜻하게 해주어야 좋습니다. 온습포나 전기방석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