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연 2.25%
한은, 기준금리 동결...연 2.25%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9.0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두 달 연속 동결했다.

금통위는 9일 정례회의를 열고 9월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2.25%로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통위가 이날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은 미국 등 주요국의 경기 둔화로 커지고 있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수출 의존적인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이다.

국내경기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수출이 계속 호조를 보이고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고용사정도 민간부문을 중심으로 개선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앞으로 국내경기는 해외 위험요인이 상존하는 가운데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물가는 상승률이 2%대 중후반 수준에 있으나 앞으로 경기상승세 지속에 따른 수요압력 증대 등으로 상승압력이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주택매매가격이 수도권은 하락하고 지방은 상승하는 현상이 지속됐다.

금융시장에서는 단기시장금리와 은행 여수신금리가 상승세를 이어갔으나 외국인 채권투자자금 유입 등의 영향으로 장기시장금리는 하락했다.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가운데 증가폭이 다소 줄어들었다.

금통위는 앞으로 통화정책은 우리 경제가 금융완화기조하에서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안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운용하되 국내외 금융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