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화장 후에는 꼼꼼한 이중세안이 필요”
“두꺼운 화장 후에는 꼼꼼한 이중세안이 필요”
  • 황태환 기자
  • 승인 2010.08.0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화장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세안, 즉 클렌징이다. 화장을 제대로 지우지 않으면, 피부 속 이물질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안성민 한의원 안성민 원장을 만나 여름철 효과적인 화장 클렌징 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클렌징이 중요한 이유는?
메이크업 자체가 피부에 이물질로 덮어놓은 거와 다름없다. 두껍게 하고 깨끗이 클렌징이 안 될수록 피부가 숨을 쉬기 힘들고 피부트러블이 많을 수밖에 없다. 메이크업 후에는 따라서 철저한 클렌징이 중요하다.

화장하지 않은 아침세안도 중요한 이유는 수면 중에도 피부는 왕성한 활동을 하여 피지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안을 할 때마다 피부의 혈자리를 자극하는 것이다.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므로 혈색에 활기가 돌고 또한 깨끗한 얼굴에 메이크업을 하게 되므로 화장도 잘 받는다. 한의학적으로는 기혈의 순환이 잘 되어야 피부가 깨끗해지고 탄력이 좋아진다.

피부 타입별 올바른 클렌징 노하우는?
꼼꼼한 클렌징과 클렌징 후 바로 기초화장을 하는 것은 피부타입에 상관없이 중요하나 특히나 건성피부의 경우에는 잦은 클렌징이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건성피부의 경우는 메이크업을 하지 않았을 시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권한다. 중성피부의 경우에도 기름기를 쏙 빼주는 일반비누는 얼굴 부위 사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폼, 오일, 크림, 파우더 등 클렌징 제품의 타입별 장, 단점과 적절한 사용법은?
폼과 파우더는 사용은 간편하나 클렌징은 약하다. 따라서 파운데이션 같은 두꺼운 화장을 했을 경우에는 클렌징크림이나 오일로 먼저 지우는 이중세안이 필요하다.

클렌징 오일은 화장솜 없이 바로 물로 닦아낼 수 있어 클렌징크림에 비해 비교적 간편하다. 그러나 이후 추가 폼클렌징은 여전히 필요하다. 클렌징크림은 두꺼운 화장을 깨끗이 지우는 데는 좋지만 다소 번거롭지만 화장솜으로 닦아낸 후 폼클렌저를 추가하는 보다 꼼꼼한 이중세안이 필요하다.

스크럽제가 들어간 클렌저는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스크럽은 피부의 각질을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좋으나 피부에 미세한 스크래치를 줄 수 있으므로 눈가와 같이 조직이 특히 얇고 피부가 약한 부위에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피부에 지나친 손상과 moisturing Factor들에 대한 손상이 없도록 유의하고 스크럽 이후의 보습에 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