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비염치료, 체온조절 통해 면역력 높여야 완치률 높다!
여름철 비염치료, 체온조절 통해 면역력 높여야 완치률 높다!
  • 권혁찬 기자
  • 승인 2010.08.0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일수록 비염이나 축녹증에 신경 써야 한다

[데일리경제]최근 무더운 날씨에도 알레르기성 비염과 축농증환자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오염과 잘못된 생활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되는 기초체온 조절력의 저하로 비염환자들의 연령도 낮아지고, 치료를 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만성비염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여름휴가를 다녀온 후 콧물, 재채기, 기침 등 ‘여름감기’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을 단순한 여름감기로 생각하고 방치했다간 여름 내내 코, 목, 귀 질환에 시달릴 가능성도 높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은 여름 휴가철에 축농증, 두통 등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만성 비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서둘러야 한다.

무더운 여름철, 사무실이나 집안에 있는 에어컨을 청소해주지 않으면 에어컨 속에 있는 진드기나 먼지 등이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의 원인이 된다. 또한 장마철의 높은 습도와 곰팡이, 악취 등이 알레르기비염과 축농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비염치료 공동체 한의원 ‘숨길을열다’는 "여름이 되면 외부기온이 더워지면서 차가운 환경과 차가운 음식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는 체열의 균형을 깨트려 냉방병, 여름감기의 형태로 비염이 심해지는 원인이 된다"고 전했다.

무더운 여름철 인체에 축적된 열은 위로 떠오르게 되는데 이때 인체의 열을 조절하는 코-기관지-폐는 열의 과부하를 받게 된다. 호흡기계의 열의 과부하는 곧 코점막이 건조해지고 기능 저하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한의학에서는 폐열(肺熱)이라고 표현한다.

코-기관지-폐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열의 과부하는 코-기관지-폐 기능을 저하시키게 되어 비염이나 천식, 축농증과 같은 호흡기 질환뿐 아니라 열에 취약한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신경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여름철에는 더워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것이 좋다. 따뜻한 음식을 먹어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반신욕이나 목욕을 통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야 코의 건강에 좋다. 손발이 따뜻한 것은 혈액순환이 원활한 것으로 기초체온 조절력이 잘 유지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특히, 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같은 운동은 하체를 단련하여 차가운 기운을 올라가게 하고 뜨거운 기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비염치료 공동체 한의원인 ‘숨길을열다’는 "알레르기비염과 축농증의 경우 염증이 가라앉고 체온조절력이 회복되면 면역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만성이거나 오랜 기간 재발되어온 축농증이나 비염이라 할지라도 체온면역치료법으로 완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숨길을 열다’'는 40여명의 한의사와 양방의사가 모여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영리보다는 사람중심의 상생 공동체를 추구해 코 질환으로 고통 받는 분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