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인력·자금난 등 '中企대책' 8월에 나온다
하도급·인력·자금난 등 '中企대책' 8월에 나온다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7.2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부가 중소기업 종합대책을 이르면 다음달에 내놓는다.

정부는 29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중소기업 현장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중소기업의 체감경기 회복을 저해하는 애로요인으로는 주로 ▲하도급 거래 ▲인력수급 ▲자금조달 애로 등이 꼽혔다.

이는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등 6개 부처가 합동으로 11개 산업단지와 56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조사하고 1466개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평균 매출액은 올해 상반기 기준 101억96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전체 평균 174억7200만원, 2008년 평균 160억원 등에 비해 성장세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응답 기업의 50.3%만이 지난해보다 경영상황이 개선됐다고 응답하는 등 낮은 수익성 등으로 체감경기의 개선은 아직 부족하며 대기업 대비 회복속도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하도급 거래상 문제의 경우 공급망 하단(2차 이하 협력업체)에 있거나 범용기술 기업일수록 하도급 거래 문제를 많이 제기했다.

인력 수급 문제의 경우도 범용기술 위주 기업이나 뿌리산업 등 3D 업종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기능인력 부족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기술력이 높은 중소기업은 R&D 인력 등 전문인력 채용에 애로를 호소하는 업체가 많았다.

자금조달 상황도 비슷하다. 자금사정은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자금조달 애로가 상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자재 구입 등 자금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보증비율 축소 등 보증 및 대출심사가 강화돼 자금조달에 애소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중소기업의 체감경기 상황은 업종분야 및 협력관계, 수출비중 등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부품 분야는 내수-수출호조로 전반적인 회복세가 보이고, 조선-전자 등 다른 업종은 대체로 회복세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조선 업종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대형 조선소의 수주급감 등에 따라 협력업체의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있고, 주로 범용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많은 휴대폰 분야는 상대적으로 회복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의 수출실적이 두드러진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비중이 미미한 것도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실적격차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협력관계로 보면, 1차 협력업체들이 비해 2차 이하 협력업체들의 체감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비중 면에서 보면, 수출기업과 연계된 중소기업보다 건설자재, 의류 등 내수위주의 업종이 상대적으로 회복속도가 느리게 나타났다.

정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기업과의 불공정거래 등을 개선하는 내용의 고강도 대책을 마련해 다음달초 발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