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통령 "대기업 스스로 기업윤리 갖추어야"
이대통령 "대기업 스스로 기업윤리 갖추어야"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7.2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오전 ‘중소기업 현장실태 조사결과와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대기업이 스스로 기업윤리를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중소기업 체감경기 상황과 애로요인"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정책과제 토론"을 가졌으며, 이대통령은 △만성적 인력난 해소 △납품단가 등 하도급 거래질서 정비 △금융위기 이후 위축된 자금조달 여건 개선 등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토론 직후 “중소기업의 고질적 인력난을 시급히 해결하는 것이 당면 과제”라며 “우선 외국인근로자 쿼터를 예년 수준으로 조속히 늘리라”고 지시하고 "대기업과 협력업체간의 불공정한 납품단가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는 참석자들의 지적에 수긍의 뜻을 비치며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대통령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에 대해 적극적인 정부 개입에는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이대통령은 “정부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오히려 중소기업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현실적이지 않다”면서 “정부의 강제규정 보다는 대기업이 스스로 상생문화, 기업윤리를 갖추고 시정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자발적 상생이 중요하며 강제상생은 의미 없다”고 한계를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