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77.7%, 두 차례 이상 심층면접
기업 77.7%, 두 차례 이상 심층면접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10.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77.7%, 두 차례 이상 심층면접
최근 국내 기업들이 신규인력 채용 시 면접 비중을 점차 높이고 있는 추세다.

국내 기업 77.7%가 두 차례 이상에 걸친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 중 29.1%는 세 차례 이상을 실시, 면접전형 단계를 한층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지난 9월 14일부터 29일까지 국내 기업 539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절차와 방식 조사’에서 드러난 사실이다.

조사 대상 기업 중 262개(48.6%) 사가 면접절차를 두 차례로 나눠 진행하고 있었다. 1차는 업무 적성, 지원 동기, 전공 지식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이 대부분이고, 면접은 주로 실무 부서장, 팀장이 담당한다. 2차 면접의 경우는 지원자의 인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질문이 주를 이루며, 면접관은 임원, 대표이사 등이다.

면접절차가 3차 이상까지 시행되는 기업 157개(29.1%) 사는 영어 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 역량면접, 합숙면접 등 다양한 면접형식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20개(22.3%)사는 실무진과 임원이 함께 면접관으로 참석, 한차례의 면접만 진행하고 있다.

면접이 두 차례 이상 진행되는 419개 기업을 대상으로 1차 면접(실무진 면접) 방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1:1면접과 1:다면접(지원자 1명, 면접관 2명 이상) 형태로 치러진다고 밝힌 기업이 각각 40.8%, 40.3%를 차지했다.

뒤이어 △다:다 면접(지원자 2명 이상, 면접관 2명 이상) 15.3% △다:1면접(지원자 2명 이상, 면접관 1명) 2.9% 등의 순이다.

기업별로는 오는 9일까지 3,200여명의 대졸 신규인력을 모집할 예정인 삼성그룹이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 영어면접을 시행하고 있고, 동부그룹은 600여명의 규모로 대졸 공채를 진행하며, 인·적성 검사→ 1단계 프레젠테이션 면접→ 2단계 심층면접 등의 순으로 면접이 치러진다. 원서접수는 오는 8일까지 진행된다.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심층면접, 집단토의, 역량면접, 인성면접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입사지원서는 오는 12일까지 받는다. LG전자는 역량면접, 직무프레젠테이션, 영어면접, 인성면접으로 지원자를 뽑고 있으며, 원서접수 마감일은 오는 7일이다.

이외에 오는 7일까지 세 자릿수 규모로 대졸 신규인력을 모집할 예정인 대우증권은 직무평가(실무자급 개별면접), 세일즈 역량평가, 집단토론, 임원면접 등으로 신규인력을 뽑는다. 기업은행도 오는 7일까지 200여명 정도의 대졸 신입인력을 뽑을 계획이며, 면접전형 절차는 실무자 면접, 합숙평가, 임원면접 순이다. 특히 1박2일 동안 지원자와 면접위원이 함께 생활하면서 치러지는 ‘합숙평가’시에는 적성검사, 찬반 토론, 논술 평가, 팀프로젝트, 팀워크 훈련 등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잡코리아 컨설팅사업본부 황선길 본부장은 “요즘 기업들은 회사와 궁합이 잘 맞는 인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채용하기 위해 면접 비중을 높이고 있다”면서 “특히 등산면접, 퀴즈면접 등 이색적인 것 보다는 지원자들의 실제적인 ‘역량’을 평가하는 역량면접 등이 강화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