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민간인 사찰 파문 확산..노무현 관련 압수수색도
불법민간인 사찰 파문 확산..노무현 관련 압수수색도
  • 편집부
  • 승인 2010.07.14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국무총리실 불법 민간사찰 사건 당사자들에 대한 검찰소환이 본격화되면서 민간사찰피해사례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에 따르면, 노무현 전대통령의 물품을 팔았다는 온라인 상거래 업체가 압수수색을 당하는가 하면 사찰을 받은 사람이 구속되어 재판을 받고 풀려났거나 참여정부 시절 인사가 다니는 기업에 금융권을 동원한 우회 압력사례도 드러나는 등 소위 전방위 민간사찰이 불법적으로 자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이 밝힌 불법 민간사찰 피해자인 A모씨의 경우 노무현전대통령 추모 동영상을 인터넷에 게시한 이유로 민간사찰을 받고 협박을 당하는 등 피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상거래 업체도 사찰의 피해자였다. 이 업체는 지난해 11월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된 물품을 판매한 이후 한 달 후인 12월 모 정부부처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 외에도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이 취업하고 있는 민간 기업에 금융권으로부터 ‘부담된다’는 압력을 받고 퇴직 당했거나 모 인사의 경우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사찰을 받은 이후, 경찰에 넘겨져 구속되어 재판까지 받게 된 일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같은 민간인 불법 사찰 피해 사례들이 드러나면서 민주당은 13일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며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철부지 동네 아이들 놀음만도 못한 일이 대한민국 국무총리실 산하기관의 주도로 이루어졌다"며 "하찮은 일들까지 신경 썼을 그들의 사찰 수준도 어이없지만 그런 것 까지 사찰이 가능 할 정도라면 그들의 사찰규모는 또 얼마나 컸을지 참으로 어이없고 놀랍다"고 밝혔다.

그는 또 "대통령은 내부경고가 아니라 대국민 사과를 해야한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