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포착...이번주 소환 본격화
檢,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포착...이번주 소환 본격화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0.07.1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을 수사중인 검찰은 12일 이번 주부터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오정돈 부장검사)은 지난 9일 총리실 별관의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이인규 지원관 등 4명의 자택 외에 다른 총리실 직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각종 문서와 일지, 업무자료, 전산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했다.

특히 검찰은 압수한 자료중 일부가 삭제되거나 사무실 밖으로 빼돌려진 정황을 포착하고 대검 과학수사팀을 투입해 자료를 복원하고, 증거 인멸을 위한 사전 공모 여부를 추궁중이다.

검찰은 또 기존 수사 대상자 4명 외에 총리실 직원 A씨가 사찰 활동에 관여한 사실을 추가로 확인하고 수사하고 있다.

A씨는 업무 계통상 이 지원관의 지시에 따라 활동한 뒤 결과를 보고하는 실무자이며, 검찰은 A씨의 자택에서 이번 의혹을 뒷받침할 `의미있는 증거'를 찾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수사 대상은 총리실에서 수사 의뢰한 이 지원관, 점검1팀장 김모씨, 조사관 원모씨와 이모씨를 포함해 5명으로 늘었다.

검찰은 소환자들을 상대로 민간인 불법사찰에 나선 경위와 그 과정에서 직권남용은 없었는지, 누구의 지시에 따라 사찰이 이뤄졌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압수물 분석을 통해, 김종익씨 외에 50여건의 불법사찰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