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장기표류 조짐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장기표류 조짐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0.07.0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기자]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리는 31조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사업이 코레일과 시공사의 갈등으로 장기표류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코레일측은 삼성물산을 비롯한 컨소시엄 건설사들이 토지대금 납부 연기를 골자로 계약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이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강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코레일이 이처럼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사업이 장기표류할 가능성이 높다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시공사 중 최대 지분을 가진 삼성물산측은 "사업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한 채 어떤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시공사들의 자금동원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다 일부 건설사 중에서는 이번 사업에 회의를 갖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건설사들이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그렇다면 사업이 중단될 경우,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까요.
 
우선 시행사는 토지매매 계약금의 10%에 해당하는 4400억원의 위약금을 고스란히 코레일측에 줘야 합니다.
 
여기에 시공사들의 지급보증 등 관련 비용 등을 감안하면 1조원 이상의 자금이 증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코레일도 타격을 입습니다.
 
코레일은 이번 사업의 토지매각 대금으로 4조5000억원규모의 인천 고속철도 인수대금을 갚으려 했지만, 사업이 진행되지 않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인근 주민들의 집단 반발도 향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사업지구와 인접한 서부이촌동 주민들은 서울시가 사업지구와 이들 지역의 연계개발을 명목으로 3년째 재산권 행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사업이 중단된다면 그 동안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한 서부이촌동 주민들이 집단 손해배상 소송도 제기할 가능성이 높아 이 지역 주민들의 극렬한 반발은 예정된 수순입니다.
 
또 이번 사업과 함께 추진됐던 신분당~용산간 고속전철 사업, 경의선 용산 연장 등의 사업도 좌초될 확률이 높습니다.
 
어려운 자금조달이 향후에도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사업이 중단돼 향후 다시 재개된다고 해도 사업이 한 번 중단되는 등 위기의 조짐을 보인 사업에 대해 선뜻 투자할 금융기관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부동산경기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지 않는 한, 금융기관이 이들 사업에 PF, 프로젝트파이낸싱 출자를 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처럼 사업 중단으로 막대한 피해가 뻔히 보이는데도, 시공사와 시행사가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자기 주장만 되풀이하는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 기자 withyou@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