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CCTV 통합관리센터 구축
지자체 CCTV 통합관리센터 구축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06.18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전국 지방자치단체의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가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된다.

행정안전부는 2014년까지 11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기초지방자치단체에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안부의 이번 계획은 최근 범죄예방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설치가 급증하고 있는 공공기관의 CCTV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한 것이다.

실제 CCTV는 유영철, 강호순, 김수철 사건 등 어린이, 부녀자를 상대로한 강력 사건에서 범인을 검거하고,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행안부 조사 결과 지난해 현재 전국에서 24만여 대의 CCTV가 운영 중이다.

그동안 CCTV는 교통정보, 주차관리, 방범, 교통단속 등 사안별로 중복 설치돼 운영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강력 사건 발생시 담당부서별로 CCTV를 신속하게 분석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CCTV 설치를 사전에 조정해 중복 설치를 막고, 부서별로 CCTV를 총괄하는 부서를 지정, 운영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또 증거자료 협조체계를 일원화시켜 신속한 사건, 사고 해결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CCTV 관제의 효율성을 높이고 영상정보의 공동이용을 활성화 하기 위해 2014년까지 전국 기초자치단체에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고, 경찰관을 합동 근무시켜 범죄 예방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주차관리용 CCTV도 업무시간이 끝난 뒤 방법용으로 활용해 CCTV의 활용률을 높이고, CCTV 영상정보를 여러 용도로 쉽게 활용하도록 CCTV 설치 목적을 비슷한 목적별로 통합해 재분류키로 했다.

공공부문의 CCTV 통합관제센터 설치에도 특정 제조업체의 기술 규격에 종속되지 않도록 표준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기존에 설치된 다양한 종류의 CCTV를 수용할 수 있는 통합 기반 기술을 개발해 CCTV 통합관리 프로그램 업계에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