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 에너지 응용을 위한 2차원 공유-유기 골격체에 관한 총설 발표
전기화학 에너지 응용을 위한 2차원 공유-유기 골격체에 관한 총설 발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4.03.15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국에너지공대 심욱교수 연구팀 제공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심욱 교수 (㈜닐사이언스 대표) 연구팀(공동 주저자; Sebastian Cyril Jesudass 박사과정, Subramani Surendran 연구교수, Gnanaprakasam Janani 박사)에서는 에너지 분야 상위 3 % 이내의 세계적인 권위 학술지인 Advanced Energy Materials (Impact factor 27.8, JCR 2.62% )에 2차원 구조의 공유-유기 골격체 (Covalent Organic Framework, COF)를 효율적으로 전기화학 에너지 장치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총설을 발표하였다.
 
유기물의 공유결합으로 이루어진 2차원의 COF는 조정 가능한 구조적 및 전자적 특성, 높은 열/화학적 안정성 및 탄소 기반 모티프로 인해 중요한 전기화학 응용 분야에서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총설에서는 2차원 COF를 전자적으로 수정하는 전략과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고 전기화학 장치에서의 가능성을 소개했다. 또한 다양한 합성 및 합성 후 전략에 의한 COF 골격의 전자 작동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관련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자 했다.
 
본 총설에서 연구팀은 전기화학 에너지 변환 장치의 실제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성 재료이자 지속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차세대 기능성 재료로 2차원 COF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