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LH 방문, 회천신도시, 광석지구 현안 해결 요청
정성호, LH 방문, 회천신도시, 광석지구 현안 해결 요청
  • 박영복 기자
  • 승인 2024.03.1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호(경기 양주시, 더불어민주당)의원이 LH를 방문해  회천신도시, 광석지구 현안에 대해 해결을 요청했다(사진=정성호의원실)
정성호(경기 양주시, 더불어민주당)의원이 LH를 방문해 회천신도시, 광석지구 현안에 대해 해결을 요청했다(사진=정성호의원실)

 

정성호 국회의원(경기 양주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3일, LH 양주본부를 방문해 양주신도시관련 현안을 보고 받고, 신속한 현안 해결을 요청했다.  

이날 LH가 보고한 현안은 ▲회천 신도시 기반시설 평화로 확장 회천중앙역 개통  전철1호선 방음벽 설치 광석지구 재개 등이다.

LH에 따르면 2010년 감사원이 법적 근거 없는 기반시설 설치요구 시정조치처분을 내리며 당초 LH가 회천신도시에 설치하기로 한 복합커뮤니티센터 등이 제외됐다. 이에 정성호 의원은 도서관, 복합커뮤니티센터, 체육관 등은 회천신도시 주민들의 필수시설이므로 당초 계획에 준하여 설치될 수 있도록 양주시 등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성호 의원은 국비 예산이 투입될 평화로 경관개선사업인 전신주 지중화를 평화로 확장설계에 반영하여 동시에 추진되도록 협력해달라고 요청했고 이어 LH는 "평화로 확장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작년 12월에 시작했고, 앞으로 광역교통법 개정을 통해 국토부 대광위로부터 직접 인허가를 받아 신속히 보상과 착곡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정성호 의원실에 따르면 LH회천중앙역을 국가철도공단이 20251월에 착공하여 20277월에 준공하고, 6개월의 시운전을 거쳐 202712월에 정식 개통할 예정이라고도 보고했다이에 정성호 의원은 회천중앙역 인근에 교통혼잡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로와 기반시설이 제대로 정비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LH는 전철 1호선 방음벽 실시설계가 GTX-C 운행에 따른 방음벽 설치기준을 조정해 마무리됨에 따라 7월에 입주단지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6년에는 4.7km의 전구간의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라도 보고했고 정성호 의원은 전철과 GTX 동시 운행으로 인한 소음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당한 규격의 설비로 꼼꼼하게 시공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LH는 작년 10감사원이 광석지구사업규모 축소  조정 등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함에 따라 사업조정방안 용역을 착수해서 연말까지 사업계획을 재수립할 예정이라고 보고했고 이에 정성호 의원은 2010년 이명박 정부 시절 감사원은 회천신도시 기반시설을 축소시켰고, 윤석열 정부들어 감사원은 광석지구 사업을 흔드는 것이 안타깝다고 지적하고 광석지구의 신속한 착공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으니,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연동된 98번 국지도(백석) 확포장사업이 정상화되도록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