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시드랩스, AI 집중력 코칭 서비스 ‘포커스메이트’ 출시
룩시드랩스, AI 집중력 코칭 서비스 ‘포커스메이트’ 출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24.02.2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과학 기반 기술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 ‘㈜룩시드랩스’(대표 채용욱)은 AI 집중력 코칭 서비스 ‘포커스메이트’(FOCUS MATE)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I 집중력 코칭 서비스 포커스메이트는 룩시드랩스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인 BCI(Brain-Computer Interface)기술이 탑재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뇌파 밴드를 착용한 상태에서 포커스메이트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뇌 인지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AI 대화형 피드백을 통해 집중력을 유지하고 더 나은 인지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코칭 받을 수 있다.
 
룩시드랩스는 자체 보유한 26,000건 이상의 대단위 기능적 뇌파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사용자의 집중, 인지 스트레스 등의 인지 활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AI 뇌파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포커스메이트에 적용했다. 또 포커스메이트는 인지적 부하가 급격히 낮아지는 산만한 상태 및 졸음 상태 등을 포착해 지속적으로 집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하며 시간에 따라 사용자의 인지 활동 수준에 맞는 코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공부하는 동안의 집중 습관에 관련된 분석 결과를 앱을 통해 확인하고, 주단위로 정밀한 분석 결과를 리포트로 받아볼 수 있는 ‘주간 정밀 분석 리포트’도 제공된다.
 
AI 집중력 코칭 서비스 포커스메이트는 출시 전부터 다양한 고객 테스트들을 거쳐 857명의 고객들의 반응 조사를 진행했다. 3주간 사용 후 평균 ‘두뇌가동률’ 수치가 17% 상승하면서 집중 습관이 만들어지고 공부 효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자신의 공부 시간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습관이 만들어지면서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이 3주간 평균적으로 53%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전체 사용자 중 86%가 집중력이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나만의 공부 페이스에 대해 알게 되고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몰입하는 시간이 늘어났다”, “업무 효율이 극대화되었다”, “집중 상태인지 아닌지 알려주기 때문에 집중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셀프 동기부여가 되었다”, “공부, 업무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 자신감이 생겼다” 등의 후기가 있었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디바이스를 모바일에 연결 후 머리에 간편히 착용한 뒤 원버튼 스타트를 누르고 집중 상태로 공부하면 된다. 뇌와 AI를 연결해주는 룩시드랩스의 ‘링크밴드(Link Band)’는 36그램의 가벼운 무게와 8시간 이상 유지되는 저전력 설계를 통해 기존의 무거운 무게와 불편한 착용감으로 인해 장시간 착용이 어려웠던 뇌파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룩시드랩스 채용욱 대표는 “포커스메이트는 8년에 거친 집중, 기억, 스트레스, 인지과부하에 대한 뇌과학 연구 및 26,000건 이상의 한국인 인지건강 표준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뇌의 집중 과정 (Attentional System)에 관련된 AI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나의 집중력과 집중에 방해되는 요소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있어 '집중력(두뇌 가동률)' 측정이 가능하다”며 “포커스메이트와 함께 기존과 차원이 다른 몰입과 집중, 동기부여를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룩시드랩스의 포커스메이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